조은희 "박원순표 도시재생 과감히 날릴 것"
입력: 2021.01.29 14:56 / 수정: 2021.01.29 15:36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지하철 플랫폼에서 스크린도어가 없는 환경을 살펴보고 있다. /조은희 구청장 캠프 제공
조은희 서초구청장이 지하철 플랫폼에서 스크린도어가 없는 환경을 살펴보고 있다. /조은희 구청장 캠프 제공

서울 동북권 개발 필요성 강조

[더팩트|이진하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는 국민의힘 소속 조은희 서울 서초구청장이 고(故) 박원순 전 시장의 도시재생 사업을 강하게 비판하며 서울 동북권 발전 방안을 공약으로 내놓았다.

조 구청장은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창동역 복합개발 박원순표 도시재생으로 안됩니다'란 제목의 글에 "박원순표 도시재생 방식을 과감히 날리겠다"고 선언했다.

조 구청장은 "창동·상계 지역의 개발이 정체되고 있는 것은 '박원순식 공공주도형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의 한계"라며 "사업성이 없어 사업자가 3번이나 바뀌고 이해관계자 간 갈등만 쌓여 손도 못 대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 시장 10년 동안 민주당은 창동·상계를 신경제중심지로 조성한다고 노래 불렀지만 개발 정체와 교통대란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았다"며 "동부간선도로와 중랑천으로 동서가 단절돼 있고 4호선 고가철로로 남북 간 연계도 불량하다"고 비판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조 구청장이 내놓은 것은 '글로벌 플랫폼 도시 서울' 정책구상이다. 먼저 제4도심 정책으로 도봉, 노원을 마용성(마포, 용산, 성동)처럼 뜨도록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서울 동북권에 인구 대비 사업체수가 낮은 점을 지적하며 민간이 주도하고 공공이 지원하는 역세권 개발 방식으로 전면 전환을 제안했다.

조 구청장은 "서울 동북권 특히 도봉과 노원의 인구는 85만 명으로 강북까지 합치면 116만 명으로 서울 인구의 12%를 차지하지만 인구 대비 사업체수는 0.05개"라며 "서울 전체 생활권 중 가장 낮은 수준으로 일자리가 없는 도시"라고 지적했다.

조 구청장은 서울 동북권에 역세권 복합개발을 민간주도형으로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조은희 구청장 캠프 제공
조 구청장은 서울 동북권에 역세권 복합개발을 민간주도형으로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조은희 구청장 캠프 제공

이어 "그동안 '박원순식' 공공주도형 도시재생 활성화 사업으로 창동·상계 지역의 개발이 정체돼 있었다"며 "지금이라도 역세권 개발사업의 방식을 과감하게 바꿔 민간기업 유치에 중점을 두면서 공공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창동 차량기지와 면허시험장 부지를 포함해 약 11만5000평가량의 철도역 주변 저이용 부지에 고밀업무복합개발과 민간기업의 사옥을 유치해 판교, 상암, 마곡과 같은 혁신산업 플랫폼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조 구청장이 제안한 민간사업은 창동역 인근 약 8000평의 환승주차장 부지에 GTX-C 등 광역교통망과 연계한 역세권 복합개발을 민간주도형으로 추진하자는 것이다.

또 약 1만 평의 농협유통단지도 역세권 고밀복합개발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조 구청장은 인근에 건립될 아레나와 연계한 문화예술과 혁신성장 기반의 혁신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구청장은 26일에도 서울 동북권에 야구 돔구장을 짓겠다는 공약을 내놓기도 했다. 1호선 도봉역과 7호선 수락산 사이에 있는 성균관대 도봉 선수촌 부지 등을 언급하며 동북권이 발전하기 위해 주택 개발 외에 문화 인프라도 보강하겠다고 약속했다.

jh311@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