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문학상 5개 받은 신인 작가, 소설 '뿌리' 무단도용 논란
입력: 2021.01.17 16:59 / 수정: 2021.01.17 16:59
기성 문학작품을 그대로 베낀 작품이 문학상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민정 작가 페이스북
기성 문학작품을 그대로 베낀 작품이 문학상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민정 작가 페이스북

'뿌리' 김민정 작가 페이스북에서 주장

[더팩트ㅣ박나영 기자] 기성 문학작품을 그대로 베낀 한 남성이 각종 문학 공모전에서 문학상을 5개나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2018년 백마문화상을 받은 단편소설 '뿌리'를 쓴 김민정 작가는 16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내 소설 '뿌리'의 본문 전체가 무단도용되었으며, 내 소설을 도용한 분이 2020년 무려 다섯 개의 문학 공모전에서 수상하였다는 것을 제보를 통해 알게 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구절이나 문단이 비슷한 표절의 수준을 넘어, 소설의 처음부터 끝까지를 그대로 투고한 명백한 '도용'"이라고 덧붙였다.

김 작가는 이 남성이 '뿌리'를 그대로 베낀 응모작으로 제16회 사계 김장생 문학상 신인상, 2020포천38문학상 대학부 최우수상, 제7회 경북일보 문학대전 가작, 제2회 글로리시니어 신춘문예 당선, 계간지 소설 미학 2021년 신년호 신인상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뿌리'는 2018년 백마문화상을 수상한 작품이었고, 온라인에 본문이 게시되어 문장을 구글링만 해 보아도 전문이 나온다"면서 "이것은 문학상에서 표절, 도용을 검토하는 최소한의 가이드라인마저 부재함을 시사한다"고 했다. 백마문화상은 명지대 명대신문사가 전국의 대학생과 휴학생을 대상으로 여는 문학 공모상이다. 수상작은 명대신문에 게재돼 온라인에서도 읽을 수 있다.

김 작가는 "이번 일이 단순히 제 피해회복으로 마무리되지 않기를 바라며, 창작계 전반에서 표절과 도용에 대한 윤리의식 바로 세우기가 반드시 뒤따르기를 바란다"라면서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이 일에 맞서고 제 글과 자신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의혹이 제기된 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 남성이 소설 뿐 아니라 신문 칼럼과 인터넷 게시물 등 다양한 타인의 글과 아이디어를 도용해 각종 형태의 공모전에서 상을 휩쓸었다는 제보들이 올라오고 있다.

bohen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