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현 '검사 술접대 의혹' 감찰해보니 거의 맞다"
입력: 2020.10.26 14:01 / 수정: 2020.10.26 14:01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최재형 감사원장(오른쪽)이 참석해 있다. /임영무 기자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왼쪽)과 최재형 감사원장(오른쪽)이 참석해 있다. /임영무 기자

추미애 장관 "접대받은 검사 '라임 수사팀' 합류로 사실"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26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주장한 검사 술접대 의혹은 감찰 결과 대부분 사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추 장관은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등 종합 국정감사에 출석해 이같이 밝혔다.

추 장관은 서울남부지검이 지난 4월 이미 서울 청담동 유흥업소를 현장조사했다는 언론보도는 감찰 결과 거의 사실에 가깝다고 설명했다. 이 업소는 김봉현 전 회장이 검사 전관 변호사 1명과 현직 검사 3명을 술접대했다고 주장한 장소다.

추 장관은 이같은 사실은 법무부와 대검에 보고했어야 했다는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당연하다. (후임 박순철 전 남부지검장도) 인수인계를 했을 때 보고를 받았어야 한다"며 "어느 보고단계에서 이것이 은폐되고 했는지를 감찰 중에 있다. 수사의뢰도 해놓고 있다"고 밝혔다.

접대를 받은 검사가 라임 수사팀에 합류했다는 의혹도 사실로 밝혀졌다고 했다. 추 장관은 "보직 1년 기준으로 전보조치를 했다. 그 이후 8월 인사에서 금융위에 파견을 나갔다"며 "팀장으로 수사를 했다고 하는데 상당히 부적절하고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윤 총장이 지난 대검 국감에서 송삼현 전 서울남부지검장에게 야당 정치인 연루 사실 보고를 첩보나 내사 수준으로 보고 받았다고 한 해명도 인정하지 않았다.

추 장관은 "계좌에 대한 영장이 나갔기 때문에 그 단계를 넘어선 것"이라며 "그 정도 비리를 저지르면 당연히 보고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