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기, 조국 선처 부탁" 윤석열 발언에 위증 의혹
입력: 2020.10.26 11:41 / 수정: 2020.10.26 11:41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김남국, 종합감사서 지적…박상기 "비상식적 이야기" 부인

[더팩트ㅣ송주원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위증을 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6일 법제사법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윤 총장의 몇 가지 발언에 위증 의혹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이 윤 총장 국감 발언 중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의 선처 청탁과 대통령 독대 요청 내용을 위증으로 의심했다.

윤 총장은 지난 22일 대검 국감에서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압수수색 당일 선처를 부탁했다"고 주장했다. 박 전 장관은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조 전 장관의 자택 압수수색 당일인 지난해 8월 27일 윤 총장과 만난 사실은 있지만, "선처를 부탁한 일 없다.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 이야기"라며 부인했다.

또 윤 총장은 조 전 장관 수사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독대를 요청했는지 묻는 질의에도 "사실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같은 의혹은 지난해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가 "조 전 장관의 법무부 장관 지명 직전, 윤 총장이 대통령 독대를 2~3번 요청했다"고 밝히면서 불거졌다.

이날 김 의원은 "박 전 장관의 선처 부탁과 대통령 독대 요청에 대해 (윤 총장 주장과 다른) 여러 보도와 진술이 뒤따르고 있다"며 "국감이 제대로 되려면 피감기관자가 나와서 진실하게 답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라임 사태에 대한 윤 총장의 해명에도 의구심을 드러냈다.

지난 4월 서울남부지검은 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검찰 관계자들을 접대한 유흥업소를 현장 조사한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윤 총장은 국감에서 자신은 보고받지 못 했고, 김 전 회장의 친구인 김모 전 청와대 행정관의 혐의 수사 과정에서 집행한 압수수색이라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위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구체적인 보고가 있었는지, 참고인 조사 이후에는 어떻게 보고 됐는지 여부를 살펴야 한다"며 "구체적 수사 내용을 밝힐 수 없다면 보고서로 작성돼 보고가 됐는지라도 확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ilraoh@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