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부지검장 "라임 연루 야당 정치인 8월에 대검 보고"
입력: 2020.10.19 14:00 / 수정: 2020.10.19 14:00
박순철 서울남부지방검찰청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서울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남윤호 기자
박순철 서울남부지방검찰청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서울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남윤호 기자

"검사 로비 의혹 몰랐다"…김용민 "라임 사건에 윤 총장 장모 그림자"

[더팩트ㅣ박나영 기자]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이 라임 사건 연루 의혹이 제기된 야당 정치인 수사에 대해 지난 8월 말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보고했다고 밝혔다.

19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라임 사건에) 야당 정치인이 관련됐다고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진술했는데 이를 언제 알았냐"는 질의에 "지난 8월 부임하고 한참 후에 알았다"라고 답했다.

박 지검장은 "검찰총장의 지휘를 받았느냐"는 질의에는 "8월 말쯤에 대검찰청에 야당 정치인 부분에 대해 보고했고 관련 수사가 진행 중이었다"고 했다. 이어 "그 이후에는 특별히 진행상황이 없어 보고 안했다"고 덧붙였다.

법무부에서는 이 내용을 모르고 있었냐는 질문에는 "모르겠다"고 답했다.

보고 방식과 관련된 질문에는 "당시 2주 단위로 면담보고를 했었다"며 "직접 대화하는 것을 포함해 일선에서 올라가는 것 모두 보고로 본다"고 답했다.

박 지검장은 검사 로비와 관련한 부분에 대해선 "언론보도가 나오고 알았다. 우리도 당혹스럽다"라고 했다. 이어 "법무부에서 수사의뢰가 내려왔고 수사를 통해 밝혀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전 회장은 지난 16일 자필로 작성한 옥중서신을 통해 지난해 7월 현직 검사들에게 1000만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고 그 중 1명이 라임 사건을 맡았다고 주장했다. 또 야당 정치인들에게도 로비했다고 검찰에 밝혔지만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는 주장도 폈다.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지난 16일 자필로 작성한 옥중서신을 통해 지난해 7월 현직 검사들에게 1000만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고 그 중 1명이 라임 사건을 맡았다고 주장했다. /임영무 기자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은 지난 16일 자필로 작성한 옥중서신을 통해 지난해 7월 현직 검사들에게 1000만원 상당의 술 접대를 했고 그 중 1명이 라임 사건을 맡았다고 주장했다. /임영무 기자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검찰이 의도적으로 라임 사건 연루 의혹을 받는 야권 인사를 수사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라임사건이 왜 이렇게 수사가 안되고 여권(인사)만 (수사)하나 했더니 윤 총장의 장모 그림자가 어른거린다"면서 윤 총장의 장모 최모씨의 주변 인물들과 라임자산운용 관계사 임원들이 겹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은 "라임자산운용 관계사 디에이테크놀로지 대표이사와 이사는 윤 총장 장모의 잔고증명서를 위조한 신안저축은행 대표와 동일한 인물이고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의 선수로 뛰었던 이모씨는 라임자산운용 관련사인 동양네트웍스 부회장"이라며 "라임 사건 수사가 왜 제대로 안됐는지, 왜 여권을 겨냥했는지를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한동훈 검사장과 채널A 기자의 녹취록에 나오는 '총장님께서 뽑으신 (검사) 네 명은 다 라임으로 갔다'는 대목도 언급했다.

김 전 회장의 폭로 직후 감찰에 착수한 법무부는 18일 김 전 회장을 조사한 결과 검찰의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검찰청이 '중상모략'이라며 맞받으면서 추미애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정면충돌했다.

법무부는 "최근 언론을 통해 보도된 '검사·수사관에 대한 향응과 금품수수 비위', '검사장 출신 야권 정치인에 대한 억대 금품로비' 등의 의혹과 관련해 김 전 회장이 검찰에 진술했는데도 관련 의혹 수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했다.

이에 대검은 "법무부 발표 내용은 검찰총장에 대한 중상모략과 다름없다"며 "윤 총장이 라임 사건과 관련해 수차례 철저한 수사 지시를 했고 야권 정치인 로비 의혹도 지시에 따라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bohen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