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옥중서신' 무혐의…정의당, 재정신청할까
입력: 2020.10.14 10:22 / 수정: 2020.10.14 10:22
정의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일명 옥중서신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찰이 13일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했다./더팩트 DB
정의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일명 '옥중서신'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찰이 13일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했다./더팩트 DB

4·15 총선을 앞두고 태극기 집결 호소

[더팩트ㅣ박나영 기자] 정의당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일명 '옥중서신'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증거 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분했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양동훈 부장검사)는 전날 정의당이 박 전 대통령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에 대해 증거가 불충분하다며 불기소했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 3월 4·15 총선을 앞두고 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를 통해 수감 중 작성한 자필 편지를 공개했다.

이 편지에는 "나라가 매우 어렵다.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기존 거대 야당을 중심으로, 태극기를 들었던 여러분 모두 하나로 힘을 합쳐주실 것을 호소드린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에 정의당은 총선을 한달여 앞둔 상황에 박 전 대통령이 선거운동을 했다며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박 전 대통령은 당시 공천개입 사건으로 2년 실형이 확정돼 선거권이 없는 상황이었다.

공직선거법 제18조에는 1년 이상의 징역형을 선고받은 자에게는 선거권이 없다고 규정돼 있다. 해당법 60조는 선거권이 없는 경우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정의당은 검찰의 무혐의 처분과 관련해 재정신청을 검토하고 있다. 재정신청은 고소·고발인이 검찰의 불기소 처분에 불복해 법원에 판단을 구하는 법적 절차다.

bohen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