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이슈] "박사방은 혼자가 아니다, 팀이다"…'범죄단체' 맞았나
입력: 2020.10.14 00:00 / 수정: 2020.10.14 00:00
텔레그램 박사방 공범으로 지목된 유료회원이 범죄에 여러 사람이 관여했다고 증언했다. 사진은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 /이동률 기자
텔레그램 '박사방' 공범으로 지목된 유료회원이 범죄에 여러 사람이 관여했다고 증언했다. 사진은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 /이동률 기자

조주빈, 회원 신상정보 확보한 뒤 홍보 강요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미성년 성착취물을 유통한 텔레그램 '박사방'은 개인이 움직인 것이 아니라 '팀'이었다는 증언이 나왔다. 주범 조주빈이 '팀 박사'라는 용어를 쓰며 '박사는 혼자가 아닌 팀'이라는 점을 강조했다는 것이다. 박사방이 '범죄단체'라는 검찰의 공소사실을 뒷받침하는 정황으로 볼 수 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1부(조성필 부장판사)는 13일 아동·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음란물제작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 된 '부따' 강훈(19)에 대한 공판을 진행했다. 강 씨는 조주빈의 핵심 공범으로 지목된 인물이다.

이날 재판에는 박사방 유료회원 임모 씨와 장모 씨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검찰은 임 씨와 장 씨가 박사방 범죄에 적극 가담한 것으로 판단하고 범죄단체 가입 혐의를 적용해 재판에 넘겼다. 이들은 조주빈과 범죄단체 혐의로 함께 재판을 받고 있다.

박사방에서 닉네임 '블루99'로 활동한 임 씨는 오전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임 씨는 미성년 포함 5명의 성 착취물을 제작 배포하고, 소지한 혐의를 받는다. 이날 임 씨는 조주빈이 박사방에서 "박사는 혼자가 아니다. 팀이다"라면서 '팀 박사'라는 말을 사용했다고 했다.

임 씨는 검찰 조사에서도 범죄단체 혐의를 모두 인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에 따르면 임 씨는 박사방에 관리자가 따로 있었고, 자신도 조주빈에게 성착취물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도 했다고 진술했다.

이날 임 씨는 "박사방에 여러 사람이 관여된 게 맞고, 박사 스스로도 '팀 박사'라고 말했다"면서 "(조사 당시) 검사가 결국 당신처럼 박사가 제작한 성 착취물에 돈을 내는 사람이 있었기때문에 박사가 범죄를 지속해나가지 않냐고 물었는데 그 말이 맞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이어 증인으로 출석한 장 씨도 '팀 박사'를 언급했다. 닉네임 '오뎅'으로 활동한 장 씨는 "박사(조주빈)와 친하거나, 박사방 채널에서 활동을 많이 하는 회원 몇명을 모아서 스스로 '팀 박사'로 지칭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장 씨는 범죄집단 혐의에 대해선 부인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검찰 조사 과정에서 장 씨는 박사방에 가입한 것은 자료를 보기 위한 것이지 체계적으로 역할을 분담하는 범죄 집단이 아니라고 했다. 장 씨는 박사방 홍보활동을 한 것은 '신상박제'의 두려움때문에 강제적으로 한 것이라고 밝혔다.

조주빈은 이른바 '고액방'에 가입하는 회원에겐 신분증을 든 채로 얼굴 사진을 찍을 것을 요구했다. 장 씨는 신상정보가 노출될 수 있다고 생각해 조주빈의 지시에 따라 활동했다고 설명했다. 장 씨는 "신분증과 얼굴 사진이 모여 돌아다니는 걸 본 적이 있다"며 "조주빈이 자기한테 돈을 내기로 했는데 안 내면 이렇게 퍼뜨린다고 했다"고 했다.

임 씨도 조주빈에게 신분증을 보냈다며 "신분증에 적힌 주소가 지금 사는 집이고, 아내가 있다. 실제 박사가 모르는 사람 신상을 찾아내서 공개했던 적도 있기에 그런 내용이 두려웠다"고 증언했다.

이들은 '부따' 강훈이 박사방에서 관리자로 활동한 것은 보지못했다고 했다. 장 씨와 임 씨는 강 씨가 관리자로 지목된 것을 수사과정에서 알게 됐다며 당시 강 씨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는 몰랐다고 했다.

재판부는 강 씨의 재판을 올해 안으로 마무리 할 예정이다. 다음 재판은 다음달 3일 오전 10시에 열린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