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나경원 자녀 의혹' 수사 속도…서울대 교수 조사
입력: 2020.10.13 10:06 / 수정: 2020.10.13 10:06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2일 나 전 의원의 아들 논문 작성에 도움을 줬던 교수를 불렀다. /배정한 기자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12일 나 전 의원의 아들 논문 작성에 도움을 줬던 교수를 불렀다. /배정한 기자

서울대 실험실 사용 등 특혜 의혹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을 둘러싼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나 전 의원의 아들 논문 작성에 도움을 줬던 교수를 부르는 등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이병석 부장검사)는 전날(12일) 윤형진 서울대 교수를 검찰로 불렀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는 아니고 절차 참관을 위해 다녀간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윤형진 교수는 나 전 의원의 아들 김모 씨가 고등학교에 재학하던 2015년 서울대 실험실을 사용할 수 있게 편의를 봐주고, 연구 발표문에 '제1저자'와 '제4저자'로 이름을 올릴 수 있도록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서울대 연구진실성위원회는 김 씨가 '제1저자'로 이름을 올린 데 대해선 "실제 연구에 기여했다"며 문제없다고 결론을 내렸지만 '제4저자'로 등재된 것을 두고는 "부당한 저자 표시에 해당하며 경미한 연구윤리 위반"이라고 결론 내렸다.

최근 검찰은 나 전 의원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및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 관계자와 성신여대 교직원들을 연이어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단체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지난해 9월 나 전 의원을 처음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 단체는 나 전 의원이 딸과 아들의 입시 과정에서 성신여대와 미구 예일대의 업무를 방해했다고 주장했다. SOK 사유화 및 특혜 의혹과 홍신학원 사학비리 문제까지 총 10차례에 걸쳐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한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12일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무부 국정감사에 출석해 검찰이 최근 서울대병원과 SOK를 압수수색한 사실을 밝혔다.

신동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압수수색 영장이 법원에서 기각됐다. 정황 증거가 풍부한데 기각당하는 것은 명백한 부실수사가 아닌가"라고 지적하자 추 장관은 "검찰은 면피성 오해를 받을 수 있으나 절차에 따라서 필요한 수사를 현재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영장은 처음에 일괄 기각이 됐지만, 그 이후에 서울대병원과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에 대해선 재청구해서 발부했다"며 "성신여대에는 압수수색 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 중이라는 보고를 받았다"라고 수사 상황을 설명했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