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1년 넘긴 '나경원 자녀 의혹'…검찰 수사 기지개
입력: 2020.09.18 00:00 / 수정: 2020.09.18 00:00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의 자녀 입시비리 의혹 사건이 고발된 지 1년이 지난 가운데 검찰이 고발인 조사를 재개한다. /남윤호 기자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의 자녀 입시비리 의혹 사건이 고발된 지 1년이 지난 가운데 검찰이 고발인 조사를 재개한다. /남윤호 기자

서울중앙지검, 형사7부로 재배당…7개월 만에 고발인 조사 재개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나경원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의 자녀 입시비리 의혹 사건이 고발된 지 1년이 지난 가운데 검찰이 고발인 조사를 재개한다.

17일 법조계에 따르면 나 전 의원 사건을 수사하는 서울중앙지검은 18일 오후 2시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을 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최근 중앙지검은 나 전 의원의 사건을 형사1부(변필검 부장검사)에서 형사7부(이병석 부장검사)로 재배당했다. 지난 2월 25일 이후 검찰의 고발인 조사는 약 7개월 만에 재개된다.

시민단체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와 민생경제연구소 등은 지난해 9월 16일 나 전 의원을 업무방해 혐의 등으로 처음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 단체는 나 전 의원이 자녀의 입시과정과 학사관리에서 대학 업무를 방해했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사유화 및 특혜 의혹과 홍신학원 사학비리 문제까지 총 10차례에 걸쳐 검찰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그간 검찰은 고발인 신분으로 안진걸 소장을 4번 불러 조사하고, 방정균 사학개혁국민운동본부 대변인을 한 차례 조사했다. 첫 고발이 이뤄진 지 1년이 넘었지만, 검찰은 아직 피고발인인 나 전 의원을 조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서도 검찰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14일 대정부질문에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나 전 의원은 10번 넘게 고발됐다. 왜 수사를 안 하고 있냐"고 지적한 바 있다. 이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사실 선택적 수사가 아니냐 하는 예로 많은 국민에게 질타를 받는 부분"이라고 답했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고발인 조사 재개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안 소장은 "범국민적으로 관심 있고, 분노한 이슈이고, 다른 사례하고 비교해서 훨씬 더 확실한 비리인데 수사가 많이 늦어졌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봐줬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1년이나 지났지만, 이제라도 본격적으로 수사한다면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