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7호선 평일도 자전거 갖고 타세요
입력: 2020.08.31 11:15 / 수정: 2020.08.31 11:15
9월부터 서울 지하철 7호선은 평일에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자전거 휴대가 허용된다. 국내 에너지 전문 NGO 네트워크 에너지시민연대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일대에서 자전거를 타며 제17회 에너지의 날 기념 저탄소 친환경 생활실천 확산 및 녹색교통 중요성을 알리는 비대면 바이크스루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임세준 기자
9월부터 서울 지하철 7호선은 평일에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자전거 휴대가 허용된다. 국내 에너지 전문 NGO 네트워크 에너지시민연대가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 일대에서 자전거를 타며 '제17회 에너지의 날' 기념 저탄소 친환경 생활실천 확산 및 녹색교통 중요성을 알리는 비대면 바이크스루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임세준 기자

내달부터 평일 오전 10시~오후 4시…환승 불가능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9월부터 서울 지하철 7호선은 평일에도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자전거 휴대가 허용된다. 단, 경춘선을 제외하면 환승은 안 된다.

서울시는 9월1일부터 10월31일까지 7호선에서 이같은 정책을 시범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다만 출퇴근 시간대 혼잡 방지를 위해 평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로 시간을 제한한다.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됐거나 여유 공간이 있는 지하철 맨 앞‧뒤 칸을 이용하면 된다.

특히 이 기간 코레일 경춘선 상봉~춘천 구간도 평일 자전거 휴대승차가 시범운영된다. 상봉역에서 환승하면 서울에서 춘천까지 자전거를 가지고 지하철로 이동할 수 있다.

다만 이외 노선으로 환승은 불가능하다. 다른 노선으로 자전거를 갖고 이동하면 역 직원이 즉시 하차를 요구할 수 있으며, 공사의 여객운송약관에 따라 추가 부과운임도 지불해야 한다.

시는 본격적인 시범운영에 앞서 지하철 이용객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림역, 이수역 등 6개 주요 거점역에 시설 개선을 마쳤다. 계단에 자전거경사로를 설치하고, 그림안내판 등을 설치해 자전거 이용자와 일반 승객과의 동선을 철저히 분리했다.

향후 시범운영을 통해 시민의견을 수렴하고 다른 지하철 운영사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다른 노선으로 확대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코로나 이전부터 세계적인 자전거 친화도시 추세에 맞춰 자전거를 친환경 생활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시키도록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관련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교통수단 간 연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