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스트' 윤김지영, 기안84 비판…"일베 세계관에 갇혀있다"
입력: 2020.08.17 14:19 / 수정: 2020.08.17 14:19
여성 혐오 논란에 휩싸인 웹툰 작가 기안84(사진)에 대해 윤김지영 교수가 SNS를 통해 저격 글을 남겼다. /남용희 기자
여성 혐오 논란에 휩싸인 웹툰 작가 기안84(사진)에 대해 윤김지영 교수가 SNS를 통해 저격 글을 남겼다. /남용희 기자

기안84 웹툰 '복학왕' 논란…윤김 교수 "그의 시대 끝났다"

[더팩트|한예주 기자] '페미니스트 철학자' 윤김지영 건국대 몸문화연구소 연구전임 교수가 '여성 혐오 논란'에 휩싸인 웹툰 작가 기안84(본명 김희민·36)를 저격하는 글을 올렸다.

윤김 교수는 지난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젊은 몸을 자원 삼아 손쉽게 살아가는 김치녀에 대한 망상·환상에 기초해 웹툰을 생산해내는 기안84의 세계관은 2010년대 초 일간베스트(일베·극우성향 온라인 커뮤니티)가 탄생하던 시점에서 단 한 발짝도 나아가질 못했다"고 적었다.

그는 "20살 넘게 차이 나는 남자 상사와의 성관계로 무능력한 여성이 취업에 단박에 성공했다는 스토리야말로 현재 이 사회를 바꿔나가고 있는 미투운동에 대한 조롱이자 직접적 공격이며 여성혐오의 집약적 코드"라고 논평했다.

이어 "일베가 탄생했던 2010년대 초에는 기안84의 감성이 통했는지 몰라도 지금 여기는 2020년 여성들이 페미니즘을 시대정신으로 체화해 세상을 근본적으로 바꿔나가고 있는 새로운 시점"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빛바랜 여성혐오 코드를 재미와 유머로 아무렇지 않게 소비하던 지난 시대에 여전히 머물고 있는 이여"라며 "그대의 시대는 이제 끝났다"고 덧붙였다.

윤김 교수는 같은 날 게재한 또 다른 글에서 "아무리 고스펙 여성도 채용 단계에서부터 면접점수 조작으로 인해 각종 공기업과 금융업계에서 고용 성차별을 당하고 있음이 뉴스에서 여러 차례 밝혀져도 기안84의 세계관은 김치녀 망상을 내려놓질 못한다"고 재차 비난했다.

그는 "이 웹툰(복학왕)이 악의적인 것은 고용 성차별, 임금 성차별의 문제는 물론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의 엄혹한 현실을 자신의 몸과 젊음을 앞세워온 여성이 모두 다 만들어낸 것이라는 책임 전가에 있으며 구조적 불평등의 현실은폐에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기안84는 지난 11일 웹툰 '복학왕-광어인간 2화'가 공개되면서 도마 위에 올랐다. 스펙이 부족한 여성 인턴이 남자 상사와 성관계를 가진 뒤 정직원이 된 것으로 추정되는 내용이 포함됐다는 이유에서다.

논란이 커지자 기안84는 13일 "작품에서의 부적절한 묘사로 다시금 심려를 끼쳐드려 정말 죄송하다"고 공식 사과했다.

그는 "지난 회차에서 일자리를 구하기 힘든 봉지은이 귀여움으로 승부를 본다는 설정을 추가하면서 이런 사회를 개그스럽게 풍자할 수 있는 장면을 고민하다가 귀여운 수달로 그려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달이 조개를 깨서 먹을 것을 얻는 모습을 식당 의자를 젖히고 봉지은이 물에 떠 있는 수달로 겹쳐지게 표현해보자고 했는데 이 장면에 대해 깊게 고민하지 못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hy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