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논란' 환경부 첫 반응…"홍수예방 능력 회의적"
입력: 2020.08.13 07:33 / 수정: 2020.08.13 07:34
11일간 내린 집중호우로 쟁점으로 떠오른 4대강 사업을 놓고 정부가 4대강 보의 홍수 조절 능력에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사진은 영산강 보/문병희 기자
11일간 내린 집중호우로 쟁점으로 떠오른 4대강 사업을 놓고 정부가 4대강 보의 홍수 조절 능력에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사진은 영산강 보/문병희 기자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11일간 내린 집중호우로 쟁점으로 떠오른 4대강 사업을 놓고 정부가 4대강 보의 홍수 조절 능력에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환경부는 12일 기자설명회를 열어 4대강 보의 홍수조절능력을 실증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이번 폭우 재해에서 논란이 되는 곳은 제방이 붕괴돼 큰 피해를 입은 섬진강이다. 섬진강은 4대강 사업에서 빠져 홍수를 통제하지 못 했다는 주장이다.

환경부는 이번 섬진강 일대 피해가 대부분 지류에서 일어나 본류 중심의 4대강 사업을 거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이번 홍수의 원인도 사상 최대 폭우 때문이지 보 설치 문제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시절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 자료에도 홍수 조절 효과 분석은 없다. 2014년 2월 4대강사업 조사평가 위원회와 2018년 7월 감사원은 4대강 보가 수위를 상승시켜 홍수 소통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는 결론을 냈다.

4대강 조사평가위는 사업에 포함된 금강·영산강은 보를 없애면 홍수조절 능력이 향상될 것이라는 분석도 내놓았다.

환경부 관계자는 "4대강 본류 구간은 4대강 사업 이전에도 홍수피해가 거의 없었다"고 4대강 사업과 홍수조절은 무관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