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해야하는 싸움은 하겠다"…검찰·언론 신랄히 비판
입력: 2020.08.09 07:39 / 수정: 2020.08.09 07:39
조국 전 장관은 9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검찰이 ‘피고인’이라는 족쇄를 채워 놓았지만, 해야 하는 싸움은 하겠다고 밝혔다. /임세준 기자
조국 전 장관은 9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검찰이 ‘피고인’이라는 족쇄를 채워 놓았지만, 해야 하는 싸움은 하겠다"고 밝혔다. /임세준 기자

장관 후보 지명 1년 맞아 소회 밝혀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자신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장관 후보 지명을 받은 지 1년을 맞아 검찰·언론과 치열한 법정 다툼 의지를 재확인했다.

조국 전 장관은 9일 자신의 SNS에 올린 글에서 "검찰이 ‘피고인’이라는 족쇄를 채워 놓았지만, 해야 하는 싸움은 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전 장관은 이 글에서 자신과 가족을 향했던 검찰 수사를 거듭 비판했다. 그는 "가족이 검찰의 수사 대상이 되는 순간부터 저는 전혀 '살아있는 권력"이 아니었다'며 "독점하고 있는 수사권과 기소권을 사용해 가족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표적 수사', '저인망 수사', '별건 수사' , '별별건 수사'를 벌인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은 정치적 민주화 이후에도 민주적 통제를 거부하고 OECD 국가 최강의 권한을 휘두르는 '살아있는 권력'으로 행세했다. ‘준(準) 정당’처럼 움직이는 한국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은 허구"라며 "검찰은 ‘시류’와 조직의 아젠다와 이익에 따라 '맹견'이 되기도 하고 '애완견'이 되기도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수사를 놓고는 "작년 하반기 초입, 검찰 수뇌부는 4.15 총선에서 집권여당의 패배를 예상하면서 검찰조직이 나아갈 총노선을 재설정했던 것으로 안다"며 "문재인 대통령 성함을 15회 적어 놓은 울산 사건 공소장도 그 산물이며 집권여당의 총선 패배 후 대통령 탄핵을 위한 밑자락을 깐 것"이라고 주장했다.

언론을 향해서도 "검찰이 흘려준 정보를 그대로 받아 써 재판은 물론 기소도 되기 전에 저에게 '유죄낙인’을 찍었다. 올해 들어 사모펀드 관련 1심 재판부는 저나 제 가족이 이 펀드의 소유자, 운영자가 아님을 확인했지만, 작년에는 거의 모든 언론이 '조국 펀드'라고 명명하며 맹비난했다"며 "법적 응징은 시작했으며, 지치지 않고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 전 장관은 "현재 진행 중인 재판에 성실하고 겸허히 임할 것"이라며 "대법원 판결까지 얼마가 걸릴지 모르지만, 검찰의 공소사실에 사실과 법리에 기초해 철저히 다투겠다"고 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