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떠나는 문찬석 "'검언유착' 수사는 사법참사…누가 책임지나"
입력: 2020.08.09 07:09 / 수정: 2020.08.09 07:09
검찰 고위간부 인사 뒤 사의를 밝힌 문찬석 광주지검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검언유착 의혹 수사팀에 직격탄을 날렸다./뉴시스
검찰 고위간부 인사 뒤 사의를 밝힌 문찬석 광주지검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검언유착 의혹' 수사팀에 직격탄을 날렸다./뉴시스

사직 인사글서 밝혀…"감찰 받아야 할 사람이 유임·승진"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검찰 고위간부 인사 뒤 사의를 밝힌 문찬석 광주지검장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수사팀에 직격탄을 날렸다.

문찬석 지검장은 8일 검찰 내 전산망 이프로스에 올린 사직 인사글에서 이번 수사를 '사법참사'라고 규정하며 이같이 밝혔다.

문 지검장은 이 글에서 "중앙지검 수사팀은 치명적인 잘못을 범했다. 온 나라를 시끄럽게까지 하면서 수사팀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의혹을 생산해 내는 이런 수사는 처음 봤다"며 "급기야 ‘서초동 댕기열 사건’ 이라는 조롱까지 받는 천박한 지경에 이르렀으니, 창피해서 얼굴을 들 수가 없다"고 밝혔다.

추미애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발동한 수사지휘권도 거듭 비판했다. 문 지검장은 "(추 장관이 수사지휘권 발동은) 수사팀이 요구해서 그리된 것"이라며 "‘차고 넘친다는 증거’는 어디에 있는가. 참과 거짓을 밝힐 역량을 갖추지 못했다면 검사의 자리에 있을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번 인사에서 유임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검사장으로 승진한 이정현 서울중앙지검 1차장도 겨냥했다. 문 지검장은 "역사상 최초로 검찰청법에 규정된 총장의 지휘감독권을 박탈하는 위법한 장관의 지휘권이 발동됐는데, 그 대상 사건의 실체가 없는 것 같다. 이 정도면 사법참사"라며 "책임을 지고, 감찰이나 수사를 받아야 할 대상자들이 그 자리에 그대로 있거나 승진하는 이런 인사를 국민들께서는 어떻게 볼까"라고 되물었다.

추미애 장관을 향해서도 "장관께서는 5선 의원과 여당 대표까지 역임하신 비중 있는 정치인"이라며 "이 참사는 누가 책임져야 하는가"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추 장관이 단행한 인사를 놓고도 신랄하게 비판했다. 그는 "그 많은 인재들을 밀쳐두고 언론에서 ‘친정권 인사들’이니 ‘추미애의 검사들’이니 하는 편향된 평가를 받는 검사들을 노골적으로 전면에 내세우는 행태가 부끄럽다"며 "전국시대 조나라가 장평전투에서 대패하고 40만 대군이 산채로 구덩이에 묻힌 것은 옹졸하고 무능한 군주가 무능한 장수를 등용한 그릇된 용인술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윤석열 총장에게는 미안한 심정을 내비쳤다. 문 지검장은 "제게 좀 더 남아 있어줄 수 없느냐며 만류하신 총장께는 미안하다"며 "남은 임기 1년은 일선과 직접 소통하면서 개정된 형사소송법에 걸맞는 새로운 검찰의 역할과 방향성에 비전을 제시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했다.

'윤석열 사단'으로 분류되는 문 지검장은 이번 인사에서 비교적 한직인 법무연수원 기획부장으로 전보됐다.

지난 2월10일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대검찰청에서 열린 전국 검사장 회의에서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공개 비판해 주목받았다. 이성윤 지검장이 최강욱 당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을 기소하라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시를 3차례 거부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서울중앙지검 초대 증권범죄합동수사단장,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 대검찰청 기획조정부장 등을 거쳤다. 금융범죄 수사 전문가로서 2017년 동부지검 근무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다스 실소유 의혹을 수사하기도 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