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50세까지 돌봄 서비스…서울 25개 자치구 확대
입력: 2020.08.04 11:15 / 수정: 2020.08.04 11:15
대상자 발굴부터 종합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 돌봄SOS센터가 25개 모든 자치구로 확대된다. 사진은 돌봄SOS 홍보물. /서울시 제공
대상자 발굴부터 종합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 '돌봄SOS센터'가 25개 모든 자치구로 확대된다. 사진은 돌봄SOS 홍보물. /서울시 제공

돌봄SOS센터…방문요양에 도시락·교통비 지원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대상자 발굴부터 종합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 '돌봄SOS센터'가 25개 모든 자치구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지난해 7월 5개구에서 시범운영을 시작한 돌봄SOS센터를 25개 모든 자치구로 확대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돌봄SOS센터는 취약계층 중심의 기존 돌봄체계 영역을 확장해 돌봄을 필요로 하는 시민 누구에게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편적 돌봄복지 거점이다. 각 동주민센터에 설치되며 신청 가정에 어떤 서비스가 필요한 지 파악한 뒤 연계 기관을 통해 △일시재가 △단기시설 입소 △동행지원 △주거편의 △식사지원 △건강지원 △안부확인 △정보상담 등 8가지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7월부터 성동‧노원‧은평‧마포‧강서구 등 5개구에서 시범운영해 약 1년 동안 2만건에 가까운 돌봄서비스를 제공했다. 시민 만족도도 거의 전 분야에서 90점 이상을 기록했다.

특히 요양보호사, 활동지원사가 집으로 찾아가는 방문요양(일시재가)이 2657건, 거동이 불편한 시민을 위한 도시락 배달(식사지원)이 4128건으로 수요가 많았다.

시는 전 자치구 확대와 함께 기존 서비스를 한층 강화한다. 돌봄서비스 이용대상을 기존 만 65세 이상 및 장애인에서 만 50세 이상으로 확대하고, 비용지원 기준도 기존 중위소득 85% 이하에서 올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100% 이하로 완화한다.

또 1인당 연간 비용지원 한도를 152만원에서 156만원으로 상향하고, 자부담이었던 교통비‧재료비도 각각 1인당 연 10만원 한도로 별도로 지원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강화를 위해 대청소‧방역위생 서비스도 제공한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1~2인 가구 급증과 고령화 심화, 코로나19 등 시대 변화로 가족들이 전적으로 책임졌던 전통적 돌봄에 대해 공공의 역할이 요구되는 상황"이라며 "돌봄SOS센터가 시민의 고통에 가장 먼저 응답하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거점으로 자리매김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