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의혹' 서울시, 외부전문가 중심 특별대책위 만든다
입력: 2020.08.03 10:49 / 수정: 2020.08.03 10:50
서울시가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파문에 따라 후속 특별대책을 세운다. 이를 위해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특별대책위원회를 조직한다./남용희 기자
서울시가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파문에 따라 후속 특별대책을 세운다. 이를 위해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특별대책위원회를 조직한다./남용희 기자

9월까지 성희롱·성차별 특별대책 마련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서울시가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파문에 따라 후속 특별대책을 세운다. 이를 위해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특별대책위원회도 꾸린다.

서울시는 3일 시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9월까지 성희롱·성차별 근절 특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특별대책위원회, 5급 이하 직원이 참여하는 '성평등문화 혁신위원회'도 구성한다.

특별대책위원회는 총 15명으로 구성하며 외부인사 9명, 서울시 인사 6명이다. 위원장은 서울시 성평등위원회 위원인 김은실 이화여대 교수와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공동으로 맡는다.

외부위원으로는 여성·시민·청년단체 3명, 학계 1명, 교육·연구기관 2명, 변호사 1명, 노무사 1명이 참여한다. 내부위원으로는 여성가족정책실장, 행정국장, 감사위원장, 공무원노조 여성대표 2명이 참여한다.

특별대책위원회는 △피해자 보호방안 및 일상으로의 복귀지원 방안 △피해자 2차 가해 방지 및 재발방지 대책 △성희롱·성폭력 고충신고 및 사건처리 시스템 개선방안 △선출직 공무원 성범죄 예방 및 대응 제도개선 사항 등을 자문한다.

5급 이하 직원 20명 내외로 구성되는 '성평등문화 혁신위원회'는 일상적으로 겪는 성차별적 관행과 제도 개선방안을 제안받는다. 5급 여성 공무원, 6급 이하 여성 공무원, 남성공무원, 비서 근무경력 공무원 등 4개 그룹으로 구성된다.

8월초 시 본청과 사업소 전 직원 대상으로 성차별·성희롱 온라인 인식조사도 실시한다.

3급 이상 실·본부·국장, 투자출연기관장, 4급 부서장을 대상으로 성인지감수성 강화를 위한 특별교육을 실시한다.

여성가족부가 지난달 28~29일 현장점검 후 지적한 개선사항도 특별대책에 반영할 계획이다.

송다영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직장 내 성차별·성희롱 문제 근절을 위해서는 정확한 실태 파악과 함께 내외부 시간을 모두 반영한 실효성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정확한 실태 파악을 위해 내부 직원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를 객관적으로 점검해줄 외부전문가 중심 위원회를 구성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