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서울시 공공경유차 '제로'…5153대 퇴출
입력: 2020.07.29 11:15 / 수정: 2020.07.29 11:17
서울시는 2025년까지 시‧자치구‧산하기관에서 이용하는 공용차를 비롯해 시의 인‧허가가 필요한 시내버스, 택시, 공항버스, 시티투어버스까지 공공분야 차량 중 경유차를 모두 퇴출한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2018년 11월15일 오전 서울 성북구 정릉차고지에서 전기버스가 출발하는 모습. /뉴시스
서울시는 2025년까지 시‧자치구‧산하기관에서 이용하는 공용차를 비롯해 시의 인‧허가가 필요한 시내버스, 택시, 공항버스, 시티투어버스까지 공공분야 차량 중 경유차를 모두 퇴출한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2018년 11월15일 오전 서울 성북구 정릉차고지에서 전기버스가 출발하는 모습. /뉴시스

시내버스 등 인·허가 차량 721대도 교체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2026년 서울시와 산하기관에서 경유차가 모두 사라진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시‧자치구‧산하기관에서 이용하는 공용차를 비롯해 시의 인‧허가가 필요한 시내버스, 택시, 공항버스, 시티투어버스까지 공공분야 차량 중 경유차를 모두 퇴출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발표한 '서울판 그린뉴딜' 가운데 수송 분야 세부계획이다.

시‧자치구‧산하기관 공용차, 서울시설공단이 운영하는 장애인콜택시,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지하철 점검용 모터카 등 가운데 경유차는 5153대로, 전체의 64.6%를 차지한다. 또 시의 인‧허가가 필요한 차량 가운데 경유차는 721대다.

공용차량 5153대 중 이미 친환경차가 생산되고 있는 승용차, 승합차, 일부화물차 3586대는 사용가능연한이 되면 즉시 교체한다. 다만 아직 친환경차가 개발되지 않은 중형화물차와 소방차‧구급차‧청소차 등 특수차 1125대는 향후 친환경차가 조기 개발될 수 있도록 차량 제조사와 협력, 2025년부터 교체한다.

또 시내버스 등 시 인‧허가 차량 뿐만 아니라 서울시계 유‧출입 경기‧인천버스도 친환경버스로 전환할 때까지 사업자의 사업계획 변경협의 요청을 '부동의' 처리하는 방식으로 경유차를 제로화 한다.

시는 이 내용을 포함해 민간부문까지 경유차 퇴출을 확산하기 위해 '서울시 경유차 퇴출 추진계획'을 시행한다. 이번 계획은 공공부문 경유차 퇴출을 비롯해 △민간사업 부문 경유차 퇴출 유도 △시민과 함께 경유차 안사고 안타기 운동 △경유차 감축을 위한 제도개선 등 4가지 추진과제로 구성된다.

먼저 시 등록 또는 협력을 통해 운영되는 마을버스, 어린이통학버스, 전세버스, 특수여객(장의업), 화물자동차, 렌터카, 나눔카 등은 조합, 협회 등과 경유차 줄이기에 동참하는 자율실천협약을 맺어 경유차 퇴출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또 시민 인식 전환을 위해 시민단체와 협력해 대대적인 시민 실천운동을 펼친다.

제도개선을 위해 중앙정부에 친환경 연료보조금 신설,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보조금 확대를 지속 건의한다. 조례개정을 통해 공영주차장 경유차 주차요금 할증, 공영주차장 내 사업용 경유차 차고지 활용제한, 경유차 감축을 위한 기업체 교통량 감축프로그램 개발, 거주자우선주차면 친환경차 가점제 확대 등을 추진한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시가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경유차 퇴출계획이 친환경차 중심의 올바른 소비 및 판매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