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아이폰' 피해자측 제보로 해제…성추행 수사용으로는 못 써
입력: 2020.07.23 15:04 / 수정: 2020.07.23 15:04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전직 비서 A 씨의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와 A 씨를 지원하는 단체가 22일 오전 서울 모처에서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세정 기자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성추행 혐의로 경찰에 고소한 전직 비서 A 씨의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와 A 씨를 지원하는 단체가 22일 오전 서울 모처에서 '서울시장에 의한 위력 성폭력 사건 2차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세정 기자

포렌식 작업에 2~3일 소요 예상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휴대폰이 피해자의 제보로 비밀번호가 해제돼 수사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23일 서울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전날 유족 대리인과 서울시 측 입회 아래 박 시장이 남긴 휴대폰 비밀번호 잠금장치를 풀고 데이터 전체를 복제했다. 디지털 포렌식 작업은 2~3일 정도 걸릴 것으로 보인다.

최신형 아이폰XS로 알려진 박 시장의 휴대폰은 북한산 사망지점에서 발견된 것으로 업무용이다.

보안 시스템이 철저해 애초 비밀번호 해제에 3~4개월가량 걸릴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피해차 측 법률대리인 김재련 변호사의 제보로 예상보다 빠른 시간 내에 포렌식이 가능해져 수사에 탄력이 붙게됐다.

피해자는 비서 근무 중 박 시장을 수행하면서 휴대폰 비밀번호를 알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포렌식 자료는 유족과 서울시 측의 동의 아래 사망 경위 파악 목적으로만 활용할 수 있다.

경찰은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피소 사실 유출 의혹, 서울시 관계자들의 성추행 방조 혐의 수사를 위한 휴대폰 압수수색 영장 재청구도 검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경찰은 박 시장 사망 경위 규명 차원에서 개인용을 포함한 휴대폰 3대 통화내역을 확인하기 위해 통신영장을 신청했으나 기각됐다.

지난 17일 서울북부지법은 "강제수사 필요성이 부족하다"고 영장 기각 사유를 밝혔다.

22일에는 경찰이 서울시 관계자의 성추행 방조 혐의 수사를 위해 서울시청과 박원순 시장 업무용 휴대폰을 대상으로 신청한 압수수색 영장도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은 "피의자 범죄혐의 사실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고, 범죄혐의 사실과 압수수색할 물건과의 관련성 등 압수수색 필요성에 대한 소명도 부족하다"고 기각 사유를 밝혔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