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은정 부장검사, 박원순 성추행 의혹에 "말 아끼겠다"
입력: 2020.07.15 09:51 / 수정: 2020.07.15 09:51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말을 아끼는 이유를 밝혔다. /더팩트 DB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말을 아끼는 이유를 밝혔다. /더팩트 DB

"제 말의 무게 버거워…아는 만큼만 말할 것"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검찰 '내부 고발자' 역할을 해온 임은정 울산지검 부장검사가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 말을 아끼는 이유를 밝혔다.

임은정 부장검사는 지난 14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근래 몇몇 분들과 일부 매체에서 저와 서지현 검사를 목 놓아 부른 것과 관련해 한마디 덧붙인다"고 말을 시작했다.

그는 "내부망과 페북에 글 쓰면 징계하겠다는 검사장 경고에 한참을 시달렸다"라며 "글 쓸 때마다 징계 회부할 꼬투리가 있는지 재삼재사 확인했고, 그럼에도 막무가내로 징계한다면 소송에서 어떻게 공격하고 방어할지도 미리 생각해놓아야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 직과 제 말의 무게를 알고 얼마나 공격받을지는 경험으로 잘 알기에, 아는 만큼 최소한으로 말하려 하고 살얼음판 걷듯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고 적었다.

임은정 부장검사는 "처한 자리와 입장에 따라, 각종 사건에 맞춤형 멘트를 원하는 분들이 참 많다"라면서 "애처로운 SOS도 적지 않고, 함정에 걸려들길 바라는 악의적 시선도 없지 않다"고 했다.

그는 "검사직과 제 말의 무게가 버거운 저로서는 앞으로도 아는 만큼만 말할 생각이다"며 "검찰 내부 일만으로도 능력이 벅차 검찰 밖 일은 지금까지와 같이 깊이 공부하여 벗들과 이야기하기 어려울 것이니, 혹여 세상만사에 대한 제 짧은 생각을 기대하는 분들이 계신다면 미리 양해 구한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미투 이야기를 접한 후 명예훼손이나 모욕으로 피소된 분 중 울산시민이 있다면 제가 사건을 담당하게 될 수도 있겠다 싶어 말을 더욱 아끼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투운동'을 촉발한 서지현 검사는 박원순 시장과 관련해 "한마디도 하기 어렵다"고 호소하며 페이스북 활동을 중단했다.

jangb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