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백선엽 장군 '현충원' 안장 문제 두고 찬반 갈려
입력: 2020.07.12 14:12 / 수정: 2020.07.12 14:12
고 백선엽 장군의 빈소가 1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어 있다. 고 백선엽 장군은 1920년 평남 강서에서 출생해 일제강점기 만주군 소위로 임관하면서 군문에 들어온 뒤 6·25전쟁 때 1사단장, 1군단장, 육군참모총장, 휴전회담 한국 대표, 주중한국대사, 교통부 장관 등을 지냈다. /임세준 기자
고 백선엽 장군의 빈소가 1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되어 있다. 고 백선엽 장군은 1920년 평남 강서에서 출생해 일제강점기 만주군 소위로 임관하면서 군문에 들어온 뒤 6·25전쟁 때 1사단장, 1군단장, 육군참모총장, 휴전회담 한국 대표, 주중한국대사, 교통부 장관 등을 지냈다. /임세준 기자

육군협회 "전우들 곁에서 영면해야" vs 군인권센터 "야스쿠니 신사 가야"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지난 10일 별세한 '6·25 전쟁영웅' 백선엽 예비역 육군 대장의 현충원 안장 문제를 두고 찬반이 갈렸다. 전쟁 공로를 인정하며 6·25 전쟁 전우들과 함께 묻혀야 한다는 주장과 친일 반민족 행위자인 백선엽 장군의 국립묘지 안장 자체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충돌하고 있다.

12일 육군 예비역 단체 대한민국육군협회는 백선엽 장군을 대전현충원이 아닌 서울현충원에 안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육군협회는 "백선엽 장군은 6·25전쟁에서 승리를 이끌었던 전쟁 영웅이며 구국의 영웅으로 일평생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해 헌신하다 호국의 별이 됐다"며 "백 장군은 평소 6·25전쟁 때 싸운 전우들과 함께 묻히고 싶어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서울현충원은 6·25전쟁 희생 장병을 모시고자 만든 국군묘지로 출발한 곳으로 백 장군과 함께한 많은 전우들이 영면해 있다. 백 장군이 전우들 곁에 영면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반면 군인권센터는 이날 성명을 통해 "친일 반민족 행위자로 규정된 고 백선엽 씨에게 믿기 힘든 국가 의전이 제공되고 있다. 백 씨는 일제 만주군 간도특설대에서 중위로 복무하며 일제의 침략 전쟁에 자발적으로 부역했다. 이 조선인 일본군은 광복 이후 대한민국 육군참모총장을 지내고 전쟁영웅으로 추앙받았지만, 친일 행적에 대해 사죄한 적은 한 번도 없다"고 거세게 비판했다.

군인권센터는 12일 친일파를 위해 군부대에 조기를 게양하는 대한민국-백선엽 현충원 안장 취소 촉구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더팩트 DB
군인권센터는 12일 '친일파를 위해 군부대에 조기를 게양하는 대한민국-백선엽 현충원 안장 취소 촉구'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했다. /더팩트 DB

이와 함께 센터는 육군이 백 장군의 장례를 5일간 육군장으로 진행하고 국립대전현충원에 안장하기로 한 데 대해 취소할 것을 촉구했다.

센터는 "국방의 의무를 이행하는 청년들에게 친일파를 우리 군의 어버이로 소개하며 허리 숙여 참배하게 하는 것이 있을 수 있는 일인가"라며 "백 씨가 갈 곳은 현충원이 아니라 야스쿠니 신사"라고 주장했다.

이어 "육군참모총장은 육군장을 중지하고, 조기 게양으로 국기를 모독하는 일을 즉각 중단하며, 국가보훈처도 대전현충원에 백 씨를 안장하는 계획을 백지화해야 한다"며 "국회는 김홍걸 의원 등이 발의한 '국립 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해 친일파를 국립묘지에서 모두 파묘해 이장할 수 있게끔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백선엽 장군은 지난 10일 오후 11시 4분께 100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15일 오전 7시 30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에서 영결식이 열리며, 오전 11시 30분 국립대전현충원 장군 2묘역에서 안장식이 거행된다.

한편, 백선엽 장군은 6·25전쟁 중 1사단장, 1군단장 등을 지내며 격전을 벌였던 다부동 전투를 이끌었고 인천상륙작전 당시에도 제일 먼저 평양으로 진격했다. 그는 전쟁 공로를 인정받아 1952년 만 31세 나이로 최연소 육군참모총장에 올랐고 우리 군 최초 4성 장군이 됐다.

6·25 전쟁영웅으로 불리는 백 장군이지만 간도특설대에서 복무한 이력으로 친일행적에 대한 논란도 있다.

이 때문에 백 장군은 지난 2009년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회가 발표한 친일반민족행위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