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여름휴가' 유럽은 OK, 일본은 NO
입력: 2020.06.30 17:50 / 수정: 2020.06.30 17:50
일본 정부가 이미 발급한 비자의 효력을 정지하거나 단기 체류자에 대한 비자 면제 제도의 효력을 정지하는 조치 등을 한 달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뉴시스
일본 정부가 이미 발급한 비자의 효력을 정지하거나 단기 체류자에 대한 비자 면제 제도의 효력을 정지하는 조치 등을 한 달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뉴시스

日, 입국금지 한달 연장…EU, 한국 등 14개국 여행객 입국 허용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명목으로 입국 규제 조치를 7월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 반면 유럽연합(EU)은 한국을 포함해 14개국의 외국인 입국을 다음달 1일부터 허가할 예정이다.

30일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외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미 발급한 비자의 효력을 정지하거나 단기 체류자에 대한 비자 면제 제도의 효력을 정지하는 조치 등을 한 달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인에 대한 '90일 비자 면제'도 계속 중단된다. 사실상 한국인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가 이어진다는 의미다.

일본 정부는 현재 한국을 포함해 129개 국가를 사실상 입국금지 대상으로 규정한 상태다.

이에 반해 EU는 당장 다음달 1일부터 한국과 일본, 호주, 캐나다 등 14개국 국민을 입국 허용 대상으로 잠정결정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세가 심상치않은 미국과 중국, 브라질은 입국 허가 대상에서 제외됐다.

중국도 입국 허용 대상 목록에 포함됐다. 단 중국이 EU 여행자들의 입국을 허용해야만 EU도 허가한다는 조건이 달렸다.

이 결정으로 한국 국민들은 내달 1일부터 27개 EU 회원국과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위스 등지에 여행을 떠날 수 있게 됐다.

다만 이번 조치는 EU 차원의 결정이지만 권고 수준에 불과해 회원국이 국경 개방을 허용하지 않으면 강제할 수단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EU 회원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3월 중순부터 해외 국민의 역내 입국을 금지해왔다. 하지만 바이러스 확산세가 둔화하자 최근 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EU 역외 국가에서 오는 여행객에 대한 입국 제한을 해제하도록 권고한 것이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