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정의연 압수수색…사건배당 6일 만에
입력: 2020.05.20 19:25 / 수정: 2020.05.20 19:51
검찰이 부실회계 기록과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을 받고있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는 20일 오후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이 굳게 잠겨있다./남용희 기자
검찰이 부실회계 기록과 안성 쉼터 고가 매입 의혹을 받고있는 정의기억연대(정의연)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는 20일 오후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이 굳게 잠겨있다./남용희 기자

전날 윤미향 당선인-이용수 할머니 대구서 만나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검찰이 기부금 유용 등 의혹을 받는 일본군성노예제문제 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최지석 부장검사)는 20일 오후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 중이다.

이번 압수수색은 지난 14일 서부지검에 사건이 배당된 지 6일 만에 집행됐다.

검찰은 마포경찰서에 사건을 넘겨 수사지휘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직접 수사 방침을 정했다. 사건을 맡은 서부지검 형사4부는 경제범죄 전담 부서다.

이에 앞서 사법시험준비생모임,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 등 시민단체는 정의연과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전 정의연 이사장)을 사기·업무상 횡령·배임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들은 윤 전 대표가 현대중공업이 기부한 10억원으로 안성 위안부 힐링센터를 시세보다 높은 7억5000만원에 사들였다가 4억원에 되파는 등 단체에 손실을 끼쳤다고 주장했다. 정의연이 기부금 회계를 부정하게 운용해 정해진 목적 이외로 사용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압수수색 하루 전인 19일 윤 당선인은 대구 중구 모 호텔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를 만나 사과했다.

경향신문과 한겨레 단독 보도에 따르면 두 사람은 5분 가량 만났으나 이번 사태를 놓고 구체적인 대화는 나누지 않았다.

지난 기자회견에서 정의연 활동에 의혹을 제기한 이 할머니는 25일 대구에서 다시 기자회견을 열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