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의혹' 서울서부지검서 전담 수사
입력: 2020.05.20 10:42 / 수정: 2020.05.20 10:42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조성과정을 둘러싼 의혹을 받는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에 대한 수사가 서울중앙지검에서 서울서부지검으로 이첩됐다. /김세정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조성과정을 둘러싼 의혹을 받는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에 대한 수사가 서울중앙지검에서 서울서부지검으로 이첩됐다. /김세정 기자

중앙지검 이첩…경제범죄 전담 부서가 맡아

[더팩트ㅣ김세정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쉼터 조성과정을 둘러싼 의혹을 받는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수사가 서울중앙지검에서 서울서부지검으로 이첩됐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검찰은 서울중앙지검 형사제8부(서정민 부장검사)와 형사제9부(안동완 부장검사)에 배당됐던 윤 당선자에 대한 정의연 후원금 등 관련 고발사건 3건을 서울서부지검 형사제4부(최지석 부장검사)으로 넘겼다. 서부지검 형사4부는 공정거래와 경제 범죄를 전담하는 부서다.

윤 당선인 의혹은 서울서부지검이 전담 수사하게 된다. 현재 서부지검은 부실 회계 의혹 등 4건의 고발 사건을 수사 중이다.

이에 앞서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과 행동하는 자유시민, 사법시험준비생모임 등의 단체는 윤 당선인과 정의연을 횡령 및 사기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정의연은 2012년 당시 현대중공업이 지정 기부한 10억 원으로 경기도 안성시에 7억 5000만 원을 들여 '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을 매입했다가 최근 이보다 3억 원이 낮은 약 4억 원에 매각했다. 시세보다 높은 가격에 건물을 사들이며 윤 당선인 측이 거래를 알선한 지인에게 특혜를 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정의연 측은 "10억 원 예산으로는 서울 마포구에 건물을 매입할 수 없었다. (경기도 안성시의) 유사한 조건의 건축물의 매매시세가 7억~9억임을 확인하여 실행 이사회에 보고했다"며 의혹을 해명했다. 윤 당선인 역시 18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매입 당시 그렇게 비싸게 매입한 것도 아니다"라며 정의연과 같은 입장을 보였다.

법세련은 윤 당선인이 2012년 경매로 경기도 수원시 아파트를 매입한 과정에 의혹이 있다며 20일 윤 당선인을 추가 고발한다고 밝혔다.

sejungki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