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조위 조사방해' 기재부·행안부 압수수색
입력: 2020.04.22 12:15 / 수정: 2020.04.22 12:16
검찰은 22일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조사활동 방해 의혹과 관련해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등지를 압수수색했다. / 더팩트 DB.
검찰은 22일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조사활동 방해 의혹과 관련해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등지를 압수수색했다. / 더팩트 DB.

검찰, 21일 윤학배 전 해수부 차관 피고발인 조사

[더팩트ㅣ송은화 기자] 검찰이 22일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조사활동 방해 의혹을 놓고 기획재정부와 행정안전부, 인사혁신처를 압수수색했다.

대검찰청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은 이날 오전 정부 세종청사 내 행안부 경제조직과 및 인사기획관실, 인사혁신처 인사관리국, 기획재정부 안전예산과 등지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이날 압수수색은 지난 2014년 이후 특조위 내부 문건 확보 차원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세월호 특조위 운영과정에서 인사와 예산 등에 외부 세력의 개입이 있었는지 등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특수단은 전날(21일) 윤학배 전 해양수산부 차관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지난 16일에는 조대환 전 특조위 부위원장을 소환 조사한 바 있다.

대검 특수단은 또 세월호 항적 자료 조작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해수부에서 세월의 A/S 항적 자료 일체를 임의로 제출받아 분석 중이다.

앞서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박근혜 정부 당시의 여권 인사들이 특조위 조직과 예산을 삭감하는 등 특조위 활동 전반을 방해했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happ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