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현장] 답답한 '코로나 학번'..."동기도 선배도 아무도 몰라요"
입력: 2020.04.04 00:00 / 수정: 2020.04.04 00:00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해 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일대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윤용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해 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신촌 일대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윤용민 기자

달라진 대학가 풍경...원격강의·행사중단에 캠퍼스 '적막'

[더팩트ㅣ윤용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국내에 상륙한지 벌써 두 달이 넘었다. 아직 안심은 섣부르지만, 확진자 증가폭이 진정 단계로 접어든 것 아니냐는 조심스런 분석이 나온다.

하지만 대학가는 여전히 '춘래불사춘'이다. 코로나19 사태는 활기찬 봄을 만끽했던 캠퍼스의 풍경조차 바꿔 놓았다.

◆도서관만 오가는 신입생 "대학생 실감 안 나요"

"집에만 있을 수 없어서 이렇게 도서관만 왔다 갔다 하는데 학교에 아는 사람이 한 명도 없어요."

올해 연세대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했다는 이모(20) 씨는 3일 신촌캠퍼스 중앙도서관 앞에서 <더팩트>와 만나 이렇게 말했다. 옆 벤치에서 이 말을 들은 한 학생이 "나도 경영학과 신입생"이라며 반가워했다.

두 학생은 다소 어색한 분위기로 서로 연락처를 교환하며 통성명했다. 그러곤 마치 약속이라도 한 듯 동시에 이렇게 물었다. "우리 경영학과는 MT 안 가요?"

코로나19 여파로 대학들이 온라인 강의로 수업을 대체하는 바람에 올해 입학한 신입생들은 서로 얼굴도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캠퍼스의 낭만'은 고사하고, 대학생이 된 것조차도 실감하지 못 한다.

이 씨는 "작년에 재수를 하면서 힘들 때 캠퍼스의 낭만을 상상하곤 했는데 지금 이 상황이 뭔지 모르겠다"며 "강의를 듣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게 다는 아니지 않느냐"고 토로했다. 그는 "집이 근처라 학교 도서관에 가끔 나와 책도 보고 하는데 아마 한 번도 학교에 나오지 않은 신입생들이 많을 것"이라며 "하루라도 빨리 이 코로나 사태가 끝나 진짜 봄이 왔으면 좋겠다"고 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해 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에 자리한 연세대학교 교정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윤용민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해 3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에 자리한 연세대학교 교정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윤용민 기자

◆기약없는 원격수업..."등록금 일부 돌려줘야"

이화여대 사범대학 신입생인 최모(19) 양은 매일 독서실과 카페를 오가며 온라인 강의를 듣는다. 오전에는 토익(TOEIC) 수업을, 오후에는 대학 수업을 받고 있다. 하루 종일 한 군데서 컴퓨터로 강의를 듣는 것이 힘들어 일부러 자리를 옮긴다고 했다.

이제 대학생이 된지도 한 달이 넘었지만 새로 사귄 대학 친구는 한 명도 없다. 오후 6시쯤 주로 귀가하는 최 양은 하루에 한 마디도 하지 않는 날도 적잖다.

고3 시절 바랐던 건 두 가지다. '동아리 친구들과 술 마시기'와 '신촌에서 다른 학교 남학생들과 미팅'하는 것이었다.

최 양의 꿈은 최소한 이번 1학기 동안은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이대를 비롯한 건국대와 숭실대 등 상당수 대학들이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올해 1학기 전체를 원격 수업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최 양은 "물론 학교에 결정도 이해하지만 너무 서두른 것 같기도 하다"며 "이러다 1년 내내 사강(사이버강의)만 듣다가 끝나버리는 건 아닐지 걱정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교가 원격수업을 하기로 결정했으면 등록금 일부도 돌려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교수님들의 강의만으로 그정도의 돈을 낼 가치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등록금 반환을 요구하는 것은 최 양 뿐만이 아니다. 현재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는 학비 일부 반환을 요구하는 청원이 10개가 넘게 올라와 있는 상태다. 그중 '대학교 개강연기에 따른 등록금 인하건의'라는 제목의 청원글은 이날 오후 기준 13만여명의 동의를 받았다.

◆ 증발한 알바 자리에 "부모님께 죄송해요"

코로나19 탓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신입생들도 있다. 많은 가게들이 사실상 개점휴업하거나 아예 문을 닫는 바람에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국내 최대 아르바이트 구인구직 사이트인 '알바몬'에 따르면 이번 달 첫째 주 전국의 아르바이트 공고는 국내 코로나19 첫 확진자가 발생하기 전인 1월 중순 대비 약 30% 가까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의 쏠쏠한 '알바자리'였던 과외도 여의치 않다. 올해 서강대 공과대학에 입학한 안모(19) 군은 "국밥집을 운영하시는 부모님이 요즘 너무 힘들어하셔서 과외자리를 구하려고 했는데 잘 안 된다"며 "나까지 부담을 드리는 것 같아 죄송할 따름"이라고 했다.

안 군은 "저녁에는 가게에 나가서 일을 도와드리고 있다"며 "요즘은 학교에서 인강(인터넷강의)을 해서 오히려 부모님을 도와드리는 것이 좀 더 수월해져 그 부분은 좋다"고 했다.

정모(20·서울대 공과대학 신입생) 씨도 안 군과 비슷한 상황이다.

"아무래도 대학생 입장에선 (과외가) 가장 좋은 알바인데, 그런 루트를 설명해주는 선배를 만날 수가 없으니 조금 답답하다. 우리 학교 공대 다니면 (수학과외를) 쉽게 할 수 있다고 했는데 아닌가 보다."

지난 세 달간 중국에서 날아온 코로나19는 청춘의 상징 '대학 신입생'의 일상을 완전히 바꿨다.

now@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