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질 논란' 박찬주 전 대장 '청탁유죄·뇌물무죄'
입력: 2019.11.28 16:01 / 수정: 2019.11.28 16:01
대법원이 28일 이른바 김영란법을 위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찬주 전 육군 대장에 대해 벌금 4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사진은 자유한국당 영입 인사로 거론됐던 박 전 대장이 지난 4일 서울 영등포구 63스퀘어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입장을 밝히는 모습. /이덕인 기자
대법원이 28일 이른바 '김영란법'을 위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찬주 전 육군 대장에 대해 벌금 4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사진은 자유한국당 영입 인사로 거론됐던 박 전 대장이 지난 4일 서울 영등포구 63스퀘어 별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입장을 밝히는 모습. /이덕인 기자

대법, 인사개입 인정해 벌금 400만원...향응수수는 무죄

[더팩트ㅣ송은화 기자] 군 보직 부정청탁을 받아 '김영란법'을 위반하고 지인에게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찬주 전 육군대장에 대해 대법원이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만 유죄로 인정하고, 뇌물혐의는 무죄로 판결했다.

대법원 1부(주심 이기택 대법관)는 뇌물수수 및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 관한 법률(뇌물) 등의 혐의로 기소된 박 전 대장의 상고심에서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에 벌금 4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재판부는 "박 전 대장이 중령 A씨로부터 인사에 관한 부정청탁을 받아 그가 원하는 대대로 발령이 나도록 심의 결과를 바꾼 것을 청탁금지법위반죄로 본 원심의 판단은 정당하다"고 판시했다.

다만 "박 전 대장이 2014년부터 2017년까지 고철업자인 B씨에게 군 관련 사업 편의를 주는 대가로 호텔비 등의 명목으로 760만원을 받고, 2억 2000만원을 빌려준 뒤 통상 이자보다 3460만원을 더 받은 뇌물 혐의는 직무관련성과 대가성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본 2심 판단은 정당하다"며 뇌물 혐의는 무죄로 판단했다.

1심은 박 전 대장의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 뿐 아니라 일부 뇌물 혐의를 유죄로 판단해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 벌금 400만원을 선고했다.

하지만 2심은 "제출된 증거들만으로는 박 전 대장이 받은 향응 등이 직무와 관련한 대가라는 점이 합리적 의심의 여지가 없을 정도로 입증됐다고 볼 수 없다"며 뇌물 혐의 모두를 무죄로 봤다. 다만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만 유죄로 인정하고 벌금 400만원을 선고했다. 대법원 역시 원심의 판단이 옳다고 봤다.

박 전 대장은 2017년 공관에 배치된 병사에게 전자발찌를 채우고 텃밭을 관리 시키는 등 이른바 공관병에게 '갑질'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직권남용 혐의는 불기소 처분이 내려졌다.

happ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