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이슈] 조국 검찰 조사 안갯속...유재수 수사가 변수
입력: 2019.11.21 00:00 / 수정: 2019.11.21 00:00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재소환 조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취임 35일만에 사의를 표명한 조 전 장관이 10월 14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에 도착한 모습. /이새롬 기자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재소환 조사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은 취임 35일만에 사의를 표명한 조 전 장관이 10월 14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에 도착한 모습.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송은화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 14일 첫 검찰 출석 조사에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이후 추가 조사 일정이 안갯속이다. 이와 함께 진행되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수사에도 관심이 쏠린다.

검찰은 조 전 장관이 진술거부권 행사 뜻을 거듭 밝히자 "증거가 있는 혐의는 해명해야 한다"고 응수하는 등 추가 조사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 20일 검찰 관계자는 "소환 일자 등과 관련해 조 전 장관 변호인측 입장을 듣고 있다"며 "일정은 미리 알려줄 수 없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조 전 장관 가족을 상대로 벌여온 수사는 앞으로 크게 새로울 것이 없어 보인다.

검찰은 조 전 장관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도 지난 11일 기소 이후 추가 조사를 전혀 진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기소 이후 정 교수를 소환 조사한 사실도 없고, 소환을 요구한 사실도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정 교수의 공판준비기일이 변경됨에 따라 향후 (공소장) 변경 관련 계획을 설명한 뒤 재판부 입장을 들어보고 그에 따른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검찰 수사의 꼭짓점은 결국 조 전 장관 기소다. 그 연결고리는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허위 발급과 사모펀드 의혹인데 혐의 입증이 만만치 않다. 최근에는 조 전 장관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재학 시절 받은 소천장학회 장학금을 뇌물로 의심하고 노환중 부산대병원장을 불러 조사했지만 이 역시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조 전 장관의 조사와 함께 검찰이 고삐를 죄는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비위 의혹 수사가 주목되는 이유다. 유 전 부시장은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비위 감찰을 무마해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유 전 부시장은 당시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에 재직 중이었다.

검찰은 일단 조 전 장관과는 수사와는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유재수 전 부시장을 수사하는 서울동부지검과 소통하고 있지않다"고 말했다.

검찰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수사에도 고삐를 죄고 있다. / 남용희 기자
검찰은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수사에도 고삐를 죄고 있다. / 남용희 기자

서울동부지검은 19일 유 전 부시장 자택과 부산 사무실, 관사, 관련업체 등 5곳을 압수수색했다. 지난달 30일에는 관련업체 4곳을, 지난 4일에는 금융위원회를 압수수색했다. 전방위적인 강제 수사다. 검찰은 관련업체와 부당한 거래가 없었는지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유 전 부시장을 직접 조사하고 난 뒤 조 전 장관 출석 조사를 진행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유재수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의혹은 수사가 깊이 들어갈 수록 파장이 클 수밖에 없다. 조 전 장관은 물론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등 민정수석실 지휘 라인을 건드리지 않을 수 없기 때문이다. 박형철 비서관은 현재 청와대 내 유일한 검찰 출신이며 윤석열 검찰총장과 국정원댓글수사팀에서 손발을 맞추다 함께 좌천당하는 등 인연이 깊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19일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에서 "(검찰이 유재수 전 부시장 의혹을) 조국 전 장관과 연결 지으려면 청와대 민정수석실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을 압수수색해야 한다"며 "조국 전 장관을 걸어 넣을 게 얼마나 마땅치 않으면 이 시국에 청와대 민정수석실로 가겠나"고 주장했다.


happ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