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국감] 윤석열 "조국·패스트트랙 수사 다 걱정마시라"
입력: 2019.10.17 17:04 / 수정: 2019.10.17 17:04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에서 열린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 배정한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청사에서 열린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 배정한 기자

"두 사건 모두 엄정하게 처리…조국 소환은 지켜봐달라"

[더팩트ㅣ대검=장우성·송주원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사건과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모두 엄정히 수사하겠다는 뜻을 17일 밝혔다.

윤 총장은 이날 서초동 대검청사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 대검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쪽은 패스트트랙 수사를, 자유한국당 쪽은 조 전 장관 가족 수사를 강조하는 등 공방을 벌였다.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패스트 트랙 사건을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하고 있다고 자부하나. (한국당 의원) 소환도 안 되고 진도가 안 나가는 것 같다"며 "황교안 대표가 한국당 의원 출두 못 시키겠다고 하는데 윤석열 총장 기개면 한마디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표창원 민주당 의원은 "여상규 법사위원장(자유한국당)이 국감 내내 검찰 수사 중인 국회법 위반 패스트트랙 저지 사건에 압력성 발언을 자주 한다"며 "출석에 불응하는 일반 피의자에게는 관용을 베풀지 않는다. 여기 앉아있는 법사위원장이든 법사위원이든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은 조 전 장관 아들의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증명서 의혹을 설명하며 "서초동 촛불집회가 일어났는데 정확한 사실을 규명하는 게 국익을 위해서 필요하고 우리 사회가 앞으로 나갈 수 있는 길"이라고 조 전 장관 사건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여상규 법사위원장도 나서 "조국수호 팻말 들고 와서 하는 집회에 검찰이 위축되서는 안된다"며 "한겨레 고소 문제도 사과 한마디 했다고 고소 취하하지 말라. 살아있는 권력에 맞서서 확고하게 수사하라"고 요구했다.

윤 총장은 "여야 의원님들께서 패스트트랙 사건과 조 장관 사건 수사 말씀을 많이 주셨다"며 "걱정 마시고 어떤 사건이든지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수사하고 드러난 대로 밝히겠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또 조 전 장관이 피의자 신분이냐는 김도읍 한국당 의원의 질의에는 "어떤 신분인지는 수사를 더 해봐야 한다. 일단 고발이 됐기 때문에 피고발인"이라고 답변했다.

피고발인으로서 소환 계획이 있느냐고 묻자 "확인해드리기 어렵다. 좀 지켜봐달라"고 했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