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국감] 이언주·조원진 질타에 박원순 반격
입력: 2019.10.14 13:07 / 수정: 2019.10.14 13:07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9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행안위 서울시 국정감사…제로페이·광화문천막 등 쟁점

[더팩트ㅣ장우성 기자] 14일 오전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시 국감에서는 박원순 시장과 이언주(무소속)·조원진 의원(우리공화당) 간에 양보없는 설전이 벌어졌다.

이언주 의원은 이날 서울시청사에서 열린 국감에서 서울시의 제로페이 정책이 '사회주의 정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취지가 아무리 좋아도 많은 기업의 기회를 상실하게 하는 것"이라며 "사회주의가 왜 망했느냐. 서울시가 공공서비스로 직접 하다보니 민간이 밀려나 시장이 죽는다"고 지적했다.

박원순 시장은 "신용카드도 정착을 위해 국가가 40년간 지원했다. 핀테크 산업 발전에 따라 (제로페이로) 필연적으로 갈 수 밖에 없다"며 "제로페이 사업을 시작한 지 1년도 안 됐다. 갓난아이에게 뛰라고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언주 의원은 박 시장 아들 박주신 씨도 언급했다. 이 의원은 "아들은 지금 어디있느냐. 아버지니까 당연히 알지 않느냐"라고 물었다.

박 시장은 "왜 국감과 상관없는 것을 언급하느냐"며 "이 문제(아들 병역기피 의혹)는 오래 전에 다 정리가 됐다. 많은 공공기관에서 이미 아무 문제 없다고 판정했다"고 잘라 말했다.

조원진 의원은 광화문 우리공화당 천막 행정대집행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헌재 결정 당시 시위대 사망 사건을 집중적으로 따졌다.

조 의원은 "지난 6월25일 서울시의 행정대집행 때 10명이 중상, 90명이 부상 당했다. 박원순 시장의 책임을 꼭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2016년 3월 박 전 대통령 탄핵일에 몇명이 돌아가셨는지 아느냐"는 질의에 박 시장이 "3명"이라고 답하자 "4명이 돌아가셨고 우리로 봐서는 여성 한 분이 더 죽었다. 시장이 재해대책본부장인데 (그것도 모르느냐)"고 지적했다.

박 시장은 "광화문광장 대집행 당시 오히려 공무원이 많이 다쳤다. 당시 우리공화당 청막은 불법이고 폭력적이라 그대로 둘 수가 없었다"며 "(탄핵반대) 집회 과정에서는 서울시는 시설물 관리에 권한이 있을 뿐이다. 시가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었다"고 했다.

이언주 의원과 조원진 의원은 발언 시간이 끝나 마이크가 꺼진 뒤에도 질타를 계속했으며 박원순 시장도 질 수 없다는 듯 답변을 이어갔다.

lesli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