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 세계기자대회 개최…50여개국 기자 70여 명 참가
입력: 2019.03.21 11:53 / 수정: 2019.03.21 11:53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는 2019 세계기자대회가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된다. 사진은 지난해 세계기자대회에서 정규성 한국기자협회장이 개회사를 하는 모습. /더팩트 DB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는 '2019 세계기자대회'가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된다. 사진은 지난해 세계기자대회에서 정규성 한국기자협회장이 개회사를 하는 모습. /더팩트 DB

한반도 평화 정착 위한 언론의 역할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한국기자협회가 주최하는 '2019 세계기자대회(World Journalists Conference)'가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서울과 경기, 세종, 전주, 광주, 대전, 인천에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된다.

이번 세계기자대회는 전 세계 50개국, 70여명의 기자들이 참가해 한반도와 세계 평화를 위한 각국 언론인들의 역할에 대해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 '남북 화해와 세계 평화'를 위한 콘퍼런스 개최

2019 세계기자대회는 개막식, 특별강연, 콘퍼런스, 각국 언론상황 발표, 지역순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25일 오전 10시 한국프레스센터 20층 국제회의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은 한국기자협회 소개 영상 시청을 시작으로 정규성 한국기자협회장의 개회사, 민병욱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사장 축사, 그리고 한국 홍보 동영상, 개막 축하공연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개막식에 이어 11시부터는 외교부 이태호 제2차관의 특별강연이 이어지고 11시 40분에는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이 주최하는 ‘2019 세계기자대회’ 환영 오찬 및 간담회가 열린다.

오후에는 메인 주제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언론의 역할'을 주제로 컨퍼런스가 개최된다.

지난달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한반도의 긴장 국면 전환 우려속에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세계 각국 언론인들이 예측하는 주변 정세 분석과 함께 한반도 긴장 해소, 그리고 평화 정착을 위한 다양한 의견과 토론이 이어질 전망이다.

또한 올해는 참가자들이 자국 언론 상황을 발표하는 시간을 마련해 각국 언론 상황을 공유하고 세계 언론 발전을 위한 대응 방안도 모색될 것으로 보인다.

◆ 대한민국의 전통과 첨단 과학을 만난다

이번 대회에서는 대한민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를 체험하고 한국의 오피니언 리더들과의 만남도 이루어진다. 특히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는 올해는 독립운동의 역사와 유물이 남아있는 서울 은평구 진관사와 천안 독립기념관을 방문해 선조들의 대한민국 독립활동과 의지를 세계에 알릴 계획이다.

26일 경기도를 방문하는 참가자들은 수원 삼성전자를 방문해 첨단기술을 체험하고 화성 행궁을 방문한다. 저녁에는 수원시 염태영 시장과 간담회를 갖는다.

27일에는 행정수도 세종특별자치시를 방문해 행정도시 운영 전반에 대한 소개를 듣고 이춘희 시장과 질의응답도 진행한다. 28일에는 민주화의 상징인 광주광역시를 방문해 5.18국립묘지에서 참배하고 김대중 컨벤션 센터 방문, 이용섭 시장을 만나 시정책에 대한 설명을 듣고 광주세계수영선수권 대회 취재 일정도 소화한다.

29일에는 대한민국 독립과 광복의 정신을 느낄 수 있는 독립기념관을 방문하여 대한민국 역사를 소개할 예정이다.

정규성 한국기자협회장은 "7회째를 맞이한 세계기자대회는 어느덧 국제 언론사회에서도 인정받을 만큼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며 "올해는 특히 한반도의 미래에 있어 매우 중차대한 시기에 열리는 만큼 더욱 의미있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jangbm@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