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항쟁 기폭제' 박종철 열사 父 박정기 씨 별세
입력: 2018.07.28 15:27 / 수정: 2018.07.28 19:51

지난 3월 20일 문무일 검찰총장이 20일 부산 수영구의 한 요양병원을 방문해 고 박종철 열사의 부친인 박정기 씨를 만나 검찰 과거사에 대해 공식 사과하는 모습. /부산=뉴시스
지난 3월 20일 문무일 검찰총장이 20일 부산 수영구의 한 요양병원을 방문해 고 박종철 열사의 부친인 박정기 씨를 만나 검찰 과거사에 대해 공식 사과하는 모습. /부산=뉴시스

오랜 투병 끝 28일 오전 영면…민주당 애도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故(고) 박종철 열사의 아버지 박정기(89) 씨가 28일 오전 5시 48분께 별세했다.

박 씨는 지난해 척추 골절로 인한 수술을 받고 부산 수영구 한 요양병원에 입원 중이었다. 최근 기력이 급격히 떨어져 며칠간 사람도 알아보지 못하는 등 의식이 저하된 것으로 전해졌다.

유족들은 부산 시민장례식장에서 4일장으로 장례를 치르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발인은 오는 31일이다.

박 씨는 지난 1987년 1월 13일 서울대 '민주화추진위원회' 사건 관련 주요 수배자를 파악하려던 치안본부(현 경찰청) 남영동 대공분실로 강제 연행돼 물고문으로 사망한 고 박종철 열사의 아버지다. 이후 치안본부는 "탁하고 책상을 치니 억하고 죽었다"며 단순 쇼크사로 발표했지만 물고문 사실이 드러나면서 6.10 항쟁의 기폭제가 됐다.

박 씨는 생전 각종 사회 부조리에 목소리를 내고 부당한 권력에 맞서며 시위에 참여하는 사회활동에 전념해왔다.

앞서 지난 3월 문무일 검찰총장이 박 씨가 입원한 요양병원을 방문해 31년 만에 과거사와 관련해 사과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은 김효은 부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애도를 표했다. 김 부대변인은 "고 박종철 열사 아버지께서 오랜 투병 끝에 한 많은 생을 마감하셨다"며 "젊은 자식을 먼저 보내고 '아부지는 할 말이 없다'고 통곡하시던 아버지의 영면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 열사 고문치사 사건은 조작과 은폐를 시도한 군사독재정권에 맞선 6월 항쟁으로 이어져 민주화의 문을 활짝 열었다"면서 "'기무사 계엄 문건' 등 민주화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려는 반헌법적, 시대착오적 시도는 역사 속으로 사라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