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확대경] "해치겠다" 아베 부부에 날라온 협박 엽서, 떨어진 지지율 방증?
입력: 2018.03.24 16:42 / 수정: 2018.03.24 22:57

지난 23일 아베총리의 부인 아키에 여사가 운영하는 음식점에 총리 부부를 해치겠다는 내용의 엽서가 배달됐다.사진은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모인 시민들이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더팩트 DB.
지난 23일 아베총리의 부인 아키에 여사가 운영하는 음식점에 '총리 부부를 해치겠다'는 내용의 엽서가 배달됐다.사진은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앞에 모인 시민들이 퍼포먼스를 하는 모습./더팩트 DB.

일본 재무성의 결재문서 조작 사건 등 아베 정권 향한 비판 커져

[더팩트|변지영 기자·도쿄=안병철 더팩트재팬 기자] 최근 아베 일본 총리 부부를 해치겠다는 엽서가 잇따라 배달되며 일본 경시청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이 사건이 최근 일본 재무성의 결재문서 조작 사건이 터진 시점과 맞물리며 아베 총리를 향한 일본 국민들의 비판적인 시각이 반영된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4일 NHK과 교도통신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전날 아베 총리의 부인 아키에 여사가 운영하는 도쿄 지요다구의 음식점에 '아베 총리 부부를 해치겠다'는 협박성 엽서가 도착했다. 이 음식점에 배달된 엽서는 지난 15일과 23일 두 차례에 걸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각에선 이같은 행태를 두고, 최근 아베 정부를 향한 일본 국민들의 높아진 비판을 방증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아베 정부에서 아베 총리의 지인이 운영하는 사학재단(모리토모학원)에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사학스캔들'이 '문서 조작 사건'으로 확대되면서 내각 지지율은 폭락한 상태다.

실제 아베 총리에 대한 일본 국민들의 지지율은 제동이 걸렸다. 문서 조작 파문 이후 아베 정권의 지지율은 겨우 30%를 넘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고 있다. 지난 19일 마이니치 신문 조사에서는 지난 2월보다 12%포인트 폭락한 33%를 기록했다. 이어 아사히 신문이 지난 17, 18일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아베 내각 지지율은 한달 전인 44%에서 13%포인트 하락한 31%로 조사됐다. 이는 2012년 12월 2차 아베 내각 출범 이후 최저치다.

지난 23일 도쿄 지요다구 총리관저 앞에 모인 약 5000명의 시민들은 '아베 퇴진'을 외치며 촛불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문서 조작에 대해 아베 총리에게 책임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책임이 있다'는 응답자는 82%나 됐다. 니혼TV가 지난 16일부터 사흘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도 아베 내각 지지율은 한 달 전에 비해 13.7% 하락한 30.3%였다.

문서 조작과 관련한 정황이 하나 둘 드러나면서 아베 총리의 개입 여부를 밝히기 위한 수사망도 좁혀들고 있다.

연임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아베 총리는 사학재단 스캔들 등으로 지지율이 10%포인트 이상 폭락하면서 지난해 7월 도쿄도 의회 선거에서 참패했다. 이 때문에 아베 총리가 9월로 예정된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연임을 하기 어려울 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현재 아베 총리는 사학재단의 국유지 매입과 관련 재무성 결재문서 조작 의혹에 대해 "(문서조작을) 지시한 일은 없다"고 부인했다. 또 부인 아키에 여사의 연루 의혹에 대해서도 전면 부인한 입장이다.

한편, 야당 측은 오는 27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아키에 여사도 출석해 결재 문서 조작 의혹에 대한 규명에 대한 증언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hinomad@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