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귀' 日 대사 황교안 대행에 "위안부 합의 이행하라"
입력: 2017.04.04 14:00 / 수정: 2017.04.04 14:00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 대사가 4일 한국을 땅을 밟는 가운데 우리 정부에 한일위안부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요구할 방침이다. /게이이미지 제공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 대사가 4일 한국을 땅을 밟는 가운데 우리 정부에 한일위안부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요구할 방침이다. /게이이미지 제공

[더팩트ㅣ박대웅 기자] 일본 정부가 한국의 위안부 소녀상 설치에 반대하며 '일시 귀국' 조치했던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 대사가 우리 정부의 성실한 위안부 합의 이행을 요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4일 일본 지지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말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에 대한 항의 표시로 일시 귀국 조치됐던 나가미스 대사가 이날 오후 항공편으로 한국으로 복귀할 예정이다. 아울러 나가미네 대사와 함께 일본으로 소환됐던 모리모토 야스히로 부산 주재 일본총영사 또한 한국으로 돌아온다.

일본 정부 대변인이자 아베 신조 총리 비서실장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오전 총리 관저에서 나가미네 대사로부터 귀임 보고를 받은 뒤 "임무에 만전을 다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가미네 대사가 부여 받은 임무는 ▲한국 정부에 대한 위안부 소녀상 조기 철거 요구 ▲북한 핵·미사일 개발 대응을 위한 한·일 간 협력 강화 ▲5월9일 한국 대통령선거 관련 정보수집 및 분석이다.

특히 나가미네 대사는 한국 입국 후 이른 시일 안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만나 한일 위안부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한일 양국은 2015년 12월 '위안부 합의'를 통해 위안부 피해자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해결"을 확인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의 출연금 10억엔(약 100억원)을 바탕으로 한국에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화해·치유재단)을 설립하기로 했다.

일본은 지난해 8월 재단 출연금 송금 절차를 마무리했다. 이후 일본은 합의 당시 우리 정부가 서울 주한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철거·이전 요구에 대해 '적절히 해결되도록 노력'한다고 밝혔다며 '성의' 표시를 요구하고 있다.

bdu@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