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면서 생체리듬이 깨지고 입맛이 떨어진다. 이때 각종 비빔밥 요리로 산뜻하게 입맛을 살려보자.
제철 맞은 향긋한 봄나물에 고추장을 넣고, 화룡점정으로 참기름 한방울 톡 떨어뜨려 쓱쓱 비벼 먹으면 봄철 입맛을 돋우는데 충분하다.
1. 돌솥비빔밥 by. 만레 고슈니 쉐프님
분량: 1인분 / 조리시간: 60분 이내 / 난이도: 초급
고풍스러운 느낌을 주는 고급형 비빔밥. 돌솥에 담아 먹을때까지 따뜻하고, 살짝만 더 익히면 밥 아랫부분이 누룽지처럼 바삭해지니 박박 긁어먹는 재미가 있다.
[주재료]
다진소고기 3T, 양파 다진거 3T, 표고버섯 약간 (돌솥둘레 1/5), 무 약간, 파프리카 약간, 당근 약간, 오이 약간, 달걀 1개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2T, 설탕 1T, 다진마늘 1t, 후추 한번털기, 참기름 1t
[요리순서]
1. 볶음고추장용 소고기는 물에 넣어 15분정도 핏물제거를 하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양파는 사진처럼 다져주세요
2. -> 그 사이 각 재료를 채썰어주세요. 돌솥비빔밥 재료는 나물재료로 해도 좋고 저처럼 야채를 채썰어서 해도 좋아요~ 냉장고&반찬 상황과 기호에 맞게 속재료는 선택가능~!!
3. 저는 돌솥밥을 해서 돌솥비빔밥을 했는데 있는밥으로 하는 방법으로 알려드릴께요. -> 돌솥에 참기름을 전체적으로 바르고 센불에서 돌솥 열을 올려줍니다. 그 후 밥을 넣고 다시 센불에서 5~10분 을 올려둡니다. 이 때 파다다닥 소리가 날꺼예요. 그 소리가 오래날수록 누룽지가 많이 만들어지겠죠?
4. 속재료 볶아주기 저는 물을 이용해서 볶았어요. 기름두르 듯 물을 후라이팬에 두르고 볶아줍니다. 기호에 따라 기름에 볶으셔도 됩니다.
5. 기름을 1/2T 넣고 다진고기와 다진양파를 볶다가 맛술 2T를 넣고 마저 볶아요. -> 소고기 가 익으면 중간불에서 고추장2T, 설탕 1T, 다진마늘 1t, 후추 한벌털고, 참기름 1t 를 넣고 마구 빠르게 저어주면 끝~
6. -> 뭔가 시럽같은 느낌으로 고추장이 되면 완성~
7. -> 완성 된 약고추장은 이렇게 담아서 식탁에 내면 각자 기호에 따라 알아서 잡수시라~
8. 달걀은 기호에따라 완숙, 반숙, 생계란 등으로 나뉩니다. 저는 반숙으로 후라이해서 밥위에 올렸어요. 생계란으로 하시는 분들은 재료 넣고 중간에 노른자를 올리시면 됩니다~
9. -> 갖은야채 다 넣고
10. -> 3분정도 돌솥 뚜껑을 닫고 따뜻하게 해줍니다. 뚜껑이 없는 돌솥 일 경우에는 뚜껑없이 해주셔도 되요.
11. 완성! 아주 맛깔스러운 든든한 한끼! 돌솥비빔밥이 완성되었어요~
2. 양푼비빔밥 by. 만레 Catmom 쉐프님
분량: 4인분 / 조리시간: 30분 이내 / 난이도: 초급
역시 비빔밥하면 양푼에 각종 재료를 넣어 숟가락으로 슥슥 긁어먹는게 진리. 냉장고에 남아 있는 재료를 한데 넣고 고추장 한 스푼 넣어 비비멱으면 수저를 멈출 수 없다.
[주재료]
밥 3공기(4인분), 고사리나물(잘게 썬 나물) 종이컵 3/2, 오이나물 종이컵 3/2, 토란대나물 종이컵 3/2, 열무김치 종이컵 3/2, 고들빼기김치 종이컵 3/2, 잡채 종이컵 3/2
[양념 및 소스재료]
참기름 1T, 고추장 1T~2T, 깨
[요리순서]
1. 이번 제가 가지고 온 나물은 고사리나무, 오이나무, 토란대나물입니다. 그리고 잡채, 고들빼기김치, 열무김치입니다.
2. 비빔밥에 들어갈 모든 나물은 국물을 제거하고 송송 잘게 썰어줍니다. (고사리나물, 오이나물, 토란대나물, 잡채, 열무김치, 고들빼기김치)
3. 큰양푼에다 밥을 먼저 넣고
4. 썰어놓은 재료는 종이컵 3/2~ 1컵씩 넣으시면됩니다. 고추장도 올리고~
5. 계란후라이 두개 올리고~ 참기름 넣고, 깨 뿌려 팍팍 비비면 끝~
3. 훈제닭가슴살 비빔밥 by. 만레 요리쿡조리쿡 쉐프님
분량: 5인분 / 조리시간: 30분 이내 / 난이도: 아무나
닭가슴살은 칼로리는 낮고 단백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이런 닭가슴살과 각종 채소를 넣으면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체중관리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
[주재료]
훈제닭가슴살 2쪽, 콩나물 300g, 상추 10장, 호박 1개, 감자 2~3개, 당근 2/3개, 양파 1.5개, 새송이버섯 2, 느타리버섯 150g, 계란
[양념 및 소스재료]
고추장 3, 설탕 1, 매실청(올리고당) 1, 올리고당 1, 통깨 1, 고추가루 1, 다진마늘 1, 사이다 5큰술
[요리순서]
1. 저는 제가 좋아하는 야채들로 준비해 봤어요. 야채들은 기호에 맞게 준비하시면 되요.
2. 콩나물은 깨끗이 씻어서 굵은소금 1/3큰술을 넣고 아삭할 정도로만 살짝 데쳐주세요. 감자는 채를 썰어서 소금을 넣어 30분정도 절궈준 다음 씻어 꼭 짜서 볶아주세요. 상추는 잘게 채를 썰어주고, 훈제닭가슴살은 송송 비벼 먹기좋게 썰어줍니다.
3. 느타리버섯과 새송이버섯은 함께 볶아주세요. 절구지 않고 그대로 볶으면 물이 생기기 때문에 센불에서 재빠르게 볶아내고 물이 생기면 체에 받쳐 물기를 빼주세요. 데쳐서 볶음 물이 안생겨요. 호박, 양파, 당근은 채를 썰어 소금 한꼬집을 넣고 볶아줍니다.
4. 분량의 고추장양념장 재료를 모두 넣어 골고루 섞어주세요. 저는 사이다를 넣은데 싫으시면 물을 조금 넣어주시면 눅눅하게 만드실 수 있답니다. 딸램이 마늘은 좀 빼 달라고 해서 저는 다진마늘은 생략했어요.
5. 접시에 야채들을 빙 둘러가면서 예쁘게 담아주고요.
6. 계란후라이 하나 부쳐서 얹어 주시면 되요.
지금 만개의레시피에서는 ‘안심하고 먹는 홈메이드 요리 공모전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누구나 집에서 해볼 수 있는 홈메이드 요리 레시피를 등록해주시는 분들 중에서 인기상(3명)과 홍보상(3명)을 선정하여 인기 주방용품을 증정한다. 기한은 오는 3월 14일까지이다.
▶ 이벤트 상세보기
자료출처 : 만개의레시피 (www.10000recip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