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꼼하게 체크, 신축빌라 구입할 때 알아야 할 점은?
입력: 2015.12.22 00:00 / 수정: 2015.12.21 14:32

최근의 빌라는 4~5층에 그치지 않고, 7~15층으로 지어져 아파트 못지 않은 조망권을 자랑하고 있다. 게다가 아파트 전세가의 급격한 상승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분양가를 자랑하고 있어서 최근 그 인기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현재 부동산 활성화 정책으로 인해 저금리로 빌라를 마련할 수 있는 좋은 시기이기도 해 신혼부부 및 이사를 계획하고 있는 많은 이들의 관심이 빌라에 집중되고 있다.

또한, 매매시장 또한 경기인천 지역 아파트 오름세가 이어졌는데, 이는 서울의 전세난을 피해 수도권 아파트 매매로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아진 결과로 분석된다. 식을 줄 모르는 아파트 전셋값, 매매가격 상승에 세입자들은 다른 대안을 찾기에 나섰다.

서울 소형아파트 전세에 거주 중인 30대 중반 김모씨는 “다달이 월세 내는 것보다 전세로 옮기는 게 낫다고 생각해 무리해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았는데, 너무 큰 액수를 대출 받아 월세 내는 것과 별반 차이 없이 부담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현실적인 대안으로, 많은 사람들이 아파트 대신 신축빌라를 비롯한 연립 및 다세대주택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그 중 신축빌라에 대한 인기가 높은데, 이는 평면구조, 인테리어 등 모든 면에서 차별화 되는 새 집을 선호하게 되었고 아파트에 비해 낮은 분양가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최선의 대안으로 연립이나 다세대, 빌라 분양 매매가 급부상하고 있으며 그 중 빌라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비교적 저렴한 분양가에 비해 편리하고 고급스러운 주거환경을 자랑하고 있다는 것이 주 요인이다.

빌라 거래 시 전문 직거래 회사를 통하는 것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이다. ‘오투오빌’은 국내 최초 GPS를 통한 위치기반 서비스 및 앱기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서울, 경기, 인천을 비롯한 전국 각지의 모든 매물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면 빌라를 구입할 때 알아야 할 정보에 대해서 짚어보자.

첫째. 엘리베이터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보자. 엘리베이터 유무에 따라서 장점과 단점이 있다. 장점은 엘리베이터가 있으므로 고층까지 편안하게 올라갈 수 있고 집값을 조금 더 인정받는다. 단점은 엘리베이터 또한 매매가에 포함이 되니 매매가 역시 올라가도 유지관리비가 조금 더 나온다. 통상 3층까지이면 엘리베이터 없는 것이 낫고 4층 이상은 있어야만 생활할 때 불편함이 없다.

둘째. 역세권과 평수를 고려하자. 저렴한 집은 이유가 있기 때문에 언덕인 경우나 엘리베이터가 없는 고층인 경우가 많다. 내가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집 평수를 조금 줄이고 역세권으로 갈 것인지 아니면 집 평수를 넓히고 약간 외곽으로 갈 것인지를 택하는 것이 우선 일 것이다.

셋째. 지하철과의 거리를 체크하자. 단, 지하철역인근은 상업지역이고 상가가 많은 번화가 일수밖에 없다. 만약에 자녀를 키우시고 쾌적한 주거단지로 가고 싶다고 한다면 버스를 2~3정거장 이용하더라도 약간 외곽으로 가는 것이 맞다.

오투오빌에서 맡고 있는 신축빌라 지역은 아래와 같다.

▷ 강북지역은 강북구신축빌라(수유동, 미아동, 번동, 우이동), 중랑구신축빌라 (면목동, 상봉동, 묵동, 망우동, 중화동, 신내동), 광진구(중곡동, 군자동), 노원구신축빌라 (상계동, 공릉동), 도봉구신축빌라 (창동, 쌍문동, 방학동), 성북구신축빌라 (하월곡동, 종암동, 정릉동), 동대문구(답십리동, 장안동, 제기동, 휘경동, 청량리동, 이문동, 전농동, 용두동), 강동구(천호동, 성내동) 등이 있다.

▷ 서울 지역으로는 강서구신축빌라 (화곡동, 염창동, 내발산동, 등촌동), 은평구신축빌라 (갈현동, 녹번동, 응암동, 신사동, 구산동, 대조동, 역촌동, 불광동), 양천구(목동, 신정동, 신월동), 금천구신축빌라 (시흥동, 독산동), 동작구신축빌라 (상도동, 남현동, 사당동), 관악구(봉천동, 신림동), 구로신축빌라 (오류동, 온수동, 고척동, 개봉동), 서대문구(북가좌동, 홍제동, 홍은동), 마포구(서교동, 망원동), 영등포구 등이 있다.

▷ 인천지역으로는 남동구신축빌라 (구월동, 만수동, 간석동), 남구신축빌라 (주안동, 숭의동, 도화동), 계양구(계산동), 서구신축빌라 (검암동, 당하동, 연희동, 마전동), 부평 등이 있다.

▷ 경기도 지역으로는 일산신축빌라 (덕이동, 탄현동, 대화역), 고양시신축빌라 (내유동, 관산동), 파주(야당동), 부천오정구(원종동, 오정동, 고강동), 원미구(역곡동, 심곡동, 원미동, 상동, 중동, 도당동, 춘의동), 부천신축빌라소사구(심곡본동, 송내동, 괴안동, 소사본동), 의정부신축빌라 (가능동, 호원동, 의정부동), 김포, 안양(석수동, 박달동, 안양동) 등이 있다.

위 지역에 대한 빌라 분양 매매 GPS 위치기반 ‘오투오빌’ 에 대한 상담은 공식 홈페이지(http://www.otovill.com)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