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불량자 개인회생제도 복잡하다면…‘법무사 통해 신청하면 쉽다’
입력: 2015.12.07 12:00 / 수정: 2015.12.04 17:13

불경기가 계속되자 신용불량자가 대폭 증가했다. 게다가 높은 등록금 때문에 학자금 대출을 받는 학생들까지 늘면서 신용불량자의 수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학생 뿐만이 아니라 직장인, 프리랜서, 주부, 일용직 노동자, 자영업자 등 직업을 막론하고 과도한 채무로 생활고에 시달리는 이들이 신용불량자로 전락하고 있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국가에서는 개인회생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제도를 몰라 고통 받는 이들이 많다.

개인회생제도란 법원이 강제로 채무를 재조정해 파산을 구제하는 일종의 개인 법정관리제도다. 파산을 앞둔 노동자나 자영업자, 전문직 종사자 등 꾸준한 수입이 있는 사람들이 5년 동안 빚을 갚으면 나머지 채무를 탕감 받을 수 있다. 무담보채무일 경우에는 5억 원, 담보부채무일 경우에는 10억 원 이하까지 해당한다. 개인워크아웃은 신협이나 사채에서 빌린 돈은 제외하지만, 개인회생제도는 모든 채무까지 포괄적으로 구제하는 것이 특징이다.

단 개인회생제도를 신청하면 신용대출과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다. 따라서 카드빚이 연체되기 전에 개인회생을 신청하면 불편할 수 있다. 보증인 채권도 주 채무자에서 보증인으로 채무가 넘어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보험 및 청약 저축을 담보로 약관대출을 받았을 때 채무자에 포함이 되면 대출은 해지된다.

개인이 직접 신청할 수도 있지만, 법무사를 통해 신청하는 것이 한결 편리하다. 개인회생 전문 강두경 법무사는 개인회생제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먼저 채권사의 부채증명서를 발급받는다. 이후 소정의 서류를 작성해 법원으로 송달하면 사건이 접수된다. 사건번호를 받으면 법원 면담을 거쳐 보정명령 및 보정권고를 받게 된다.

보정 서류가 접수되면 개시 결정을 받는다. 개시 결정 뒤에는 지방법원이 채권자집회일자를 고지하고, 채무를 성실하게 변제하면 한 달 이내에 인가 결정을 받을 수 있다. 이후 빚을 꾸준히 갚으면 면책 신청을 통해 대출 원금 및 이자를 탕감 받게 된다.

법무사 강두경 사무소(iposkr.com/bgdgs)는 빚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해 ▲개인회생자격 ▲개인회생 절차 ▲개인회생조건 ▲개인회생제도 ▲개인회생비용 ▲개인회생 기각 사유 ▲개인회생신청방법 ▲개인회생 변제금 ▲개인회생수임료 ▲개인회생자격조건 ▲개인파산면책 ▲개인파산 신청자격 ▲개인파산비용 ▲개인파산절차 ▲개인파산 신청방법 등 개인회생 무료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개인회생 무료상담은 대표번호(02-6328-8858)로 문의하거나, 모바일 카카오톡(ID:친절한개인회생무료상담)으로 가능하다. 블로그(blog.naver.com/lee811217)에 올라온 동영상을 통해서도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