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급 전범 14명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는 어떤 곳?
입력: 2015.11.23 14:55 / 수정: 2015.11.23 14:55

[더팩트 ㅣ 장병문 기자] 일 일본 도쿄 지요다구 소재 야스쿠니(靖國) 신사에서 폭발음이 들렸다는 신고가 접수된 가운데 신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야스쿠니 신사는 일본 전역의 신사 가운데서도 가장 규모가 큰, 신사 중의 신사로 불린다. 메이지유신 직후인 1869년 막부(幕府) 군과의 싸움에서 죽은 자들의 영혼을 '일본의 신'으로 추앙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야스쿠니 신사는 말 그대로 '나라를 편안하게 한다'는 뜻이다. 즉 호국신사이자 황국신사로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전쟁에서 사망한 자들의 영령을 위해 제사하고, 여기에 천황의 참배라는 특별한 대우를 해줌으로써 전쟁 때마다 국민에게 천황숭배와 군국주의를 고무, 침투시키는 데 절대적인 구실을 하였다. 또 전몰자들은 천황을 위해 죽음으로써 생전의 잘잘못은 상관 없이 신(神)이 되어, 국민의 예배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했다.

전쟁이 끝난 뒤 연합군총사령부는 야스쿠니 신사의 호국적 성격을 알고 단순한 종교시설과 순수한 전몰자 추도시설 중 하나를 택해야만 한다고 일본 정부에 명령했다. 이때 일본은 종교시설을 택하였지만, 야스쿠니신사의 특수한 기능인 전몰자 추도시설 기능을 완전히 박탈하지는 못하였다.

1947년 일본은 신헌법에서 정교분리를 규정한 뒤에도 야스쿠니 신사가 종교시설이자 전몰자 추도시설임을 인정하였고, 1960년대 말부터는 야스쿠니 신사를 국가의 관리 아래 두자는 법안을 계속 제출했다.

1978년에는 도조 히데키를 비롯한 A급 전범 14명이 합사되는 일이 발생하자 국제적인 비난을 받았다. 일본의 보수 우파 세력은 'A급 전범은 연합국이 일방적으로 규정한 것일 뿐, 일본 국내법상으로는 범죄자가 아니다'라고 주장하는 등 일본 군국주의의 정당화를 주장하였고, 일본 정부 역시 후생성이 중심이 되어 민관합동기구가 결정한 일일 뿐이라고 발뺌하고 있다.

sseoul@tf.co.kr
사진=pixabay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