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점집 금휘궁 소문난 만신 용한무속인 서울시 무형문화재 김금휘
입력: 2015.06.03 15:22 / 수정: 2015.06.03 15:22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35호 김금휘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35호 김금휘

미래가 불확실하고 힘든 시기에 내가 언제 어느 시기만 지나면 좀 나아질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기도 하다. 신굿 내림굿 재수굿 합의굿 조상굿 잘 하는 유명한점집 소문난 서울시 무형문화재 35호 무속인 김금휘가 전하는 서울의 새남굿은 이렇다.


서울의 새남굿

새남굿은 서울굿의 하나로 망자를 천도하는 굿 가운데 규모가 큰 굿이다. 새남굿은 흔히 단독으로 쓰지 않고 진오기새남, 즌오구새남 등으로 말이 합쳐져 쓰이고 있으며 새남굿을 하는 신분적 지체나 굿의 규모에 따라서 얼새남, 원새남, 천금새남, 만근대도령, 쌍괘새남 등 다양한 명칭이 있다.


‘얼새남’은 온전한 새남이 아니라 얼치기 새남이라는 말이다. ‘원새남’은 본디의 새남을 말하는 것으로 원래의 새남굿을 의미한다. ‘천근새남’과 ‘만근대도령’은 규모를 확대해서 하는 새남굿을 말하는 것이고, ‘쌍괘새남’은 새남굿 가운데 규모가 큰 새남굿으로 절차와 굿의 구성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굿을 말한다. 불가의 재받이 승려 참여 여부가 굿의 규모를 결정하는 구성 요인이 된다. 새남굿의 활발한 전승은 서울굿에서 확인된다. 전반적 절차가 분명하고 굿의 기능과 용도가 확실한 쪽이 바로 서울새남굿이기 때문이다.


서울새남굿의 실상은 굿거리 구성에서 확인된다. 굿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집안의 재수굿을 겸하는 ‘안당사경치기’로 굿의 전반부에 속한다. 안당사경치기는 전통적으로 밤에 하는 굿이므로 이를 밤굿이라고 한다. 이승에서 상산 최영 장군과 같은 높은 신에게 죽은 사실을 고하고 망자의 넋두리가 중심이기 때문에 이승굿이라고도 한다.


다른 하나는 후반부의 망자 천도를 위한 굿이다. 망자 천도굿은 낮에 하므로 낮굿이라고 하며, 낮에 하는 굿은 저승굿이다. 밤과 다른 낮 시간에 밝은 곳으로 옮겨 가도록 하는 뜻을 지니고 있다.


망자를 좋은 곳으로 인도하는 굿의 주체는 바리공주이다. 망자를 인도하면서 저승의 지옥에서 벗어나서 극락으로 간다고 하는 것이 이 굿의 요체이다. 새남굿의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민속신앙사전에서 볼 수 있다.


소문난점집 용한점집 점잘보는곳 금휘궁 김금휘는 주변도시 수원 화성 안산 군포 안양 평촌 과천 하남 남양주 이천 용인 광주 곤지암 수지 죽전 동백 화성 오산 평택 청주 충주 서산 서울 잠실 송파 강동 관악 서초에서 점잘보는점집으로 유명세에 있다. 미래가 불확실하고 힘든 시기에 내가 언제 어느 시기만 지나면 좀 나아질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기도 하다.


무속인 김금휘는 전국 전화운세상담 신굿 띠별운세 사주 운세 궁합 사업운 직장운 승진운 자식운 부부운 연애운 재물운 고사 부적 이사날짜등등 운세상담을 잘 한다고 알려저 있다.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무속인 김금휘는 유명점집 금휘궁으로 자리 잡고 있다.

홈페이지 http://kumhuigung.com 상담문의 010-8906-1245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