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관광객 1400만명, 고속버스 시간 조회, 미러링 의미, 해맞이 축제, 대중교통 막차 연장 운행, 아질산나트륨이란 등의 키워드들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김슬기 기자 |
외국인 관광객 1400만명, 고속버스 시간 조회, 미러링 의미, 해맞이 축제, 대중교통 막차 연장 운행, 아질산나트륨이란 등의 키워드들이 누리꾼 사이에 화젯거리로 떠오른 가운데 그 이유와 배경을 간략히 알아 본다.
▶ 외국인 관광객 1400만 명 시대, 관광수입 172억 원 넘어서
지난 29일 오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충북 청주시 청주국제공항에서 외국인 관광객 1400만명 돌파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통계를 내기 시작한 1955년 이후 59년 만에 처음으로 외국인 관광객 1400만 명을 돌파했다.
단일국가 가운데 올해 한국을 가장 많이 찾은 외국인은 중국인으로 나타났다. 지난달까지 전년대비 40.4% 증가한 중국인 571만명이 한국을 다녀갔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 1400만명을 돌파한 가운데 관광수입은 172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생산유발효과는 31조 2939억 원이다.
▶ 고속버스 시간 조회…검색만으로 손쉽게 해결
고속버스 시간 조회는 포털 사이트 검색창을 이용하는 것만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네이버 검색창에 '고속버스 시간 조회'라고 검색어를 입력하면 '빠른길찾기 정보'라는 간편한 시스템이 상단에 노출된다. 이곳에서 '고속버스' 탭을 누르고 고속버스 운행시간 및 요금정보에서 출발 지역을 선택한 후 출발 터미널을 지정한다.
그러면 해당 지역 터미널에서 갈 수 있는 지역과 도착 터미널이 나온다. 도착지를 지정한 후 조회를 누르면 새창으로 요금/시간표가 나온다.
이결과에서는 하루에 편성된 고속버스 시각(출발 시각, 도착 시각)과 함께 요금(어른 기준), 그리고 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 미러링 의미…데이터 손실 막기 위한 중복 저장
미러링(mirroring)이란 장비가 고장 나는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데이터가 손실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데이터를 하나 이상의 장치에 중복 저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법은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구현될 수 있어 PC로 스마트폰을 간편하게 통제하는 것도 가능하다.
한편 특정 지역의 사용자들이 더욱 빠르게 액세스 할 수 있게 만들고 원래 사이트에 몰리던 부하를 분산시키기 위해 한 사이트에 있는 파일의 일부 또는 전부를 복사하여 다른 웹사이트에 저장·운영하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 2014년 마지막날! 해맞이 축제 구경가자
다가오는 새해를 맞아 전국 곳곳에서 해맞이 및 해넘이 축제가 열리고 있다.
내일(31일)부터 1월 1일로 넘어가는 시간 제주성산일출제, 해맞이 부산축제, 여수향일암일출제, 영덕해맞이 축제, 호미곶 한민족 해맞이 축제, 울산 간절곶 해맞이 축제, 경포해돋이축제, 땅끝 해넘이해맞이축제, 군산 새만금 해넘이축제, 정동진 해돋이축제, 당진 왜목마을 해넘이축제가 각 지역에서 진행된다.
▶ 대중교통 막차 연장 운행, 30일·31일만 오전 2시까지
서울시가 30일과 31일 이틀간 지하철과 버스 막차를 연장운영한다.
시내버스의 경우 30일과 31일 양일간 시내 주요혼잡지점 10개소를 지나는 92개 노선의 막차를 종점 기준 오전 1시까지 운행한다.
31일에는 보신각 타종행사가 끝난 뒤 귀가하는 시민을 위해 종로 인근 버스정류소 42개 노선은 차고지 방향으로 오전 2시까지 운행하기로 했다.
부천, 고양, 성남 등 경기지역으로 운행하는 3개 노선도 오전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한편 서울지방경찰청은 29일 '제야의 종' 타종 행사가 열리는 31일 밤 서울 종로 보신각 주변 도로의 교통을 통제한다고 밝혔다.
경찰은 31일 밤 11시부터 새해 첫날 오전 1시 30분까지 종로(세종대로사거리~종로2가사거리), 청계천로(청계광장~청계2가사거리), 무교로(시청뒷길사거리~종로구청), 우정국로(광교~안국동사거리), 남대문로(을지로입구~광교) 양방향 전 차로를 통제할 계획이다.
▶ 아질산나트륨이란, 고기 색 선명하게 하는 '발색제'
아질산나트륨이란 햄과 소시지 등 식육가공품의 고기 발색제로 사용되는 화학성분이다. 염료의 제조, 유기 합성, 염색, 날염에 많이 이용되며 비단, 마포 등 고급 섬유의 표백제로도 사용된다.
식육제품, 고래고기 제품, 어육 소시지, 어육햄, 명란젓, 연어알젓 이외의 식품에 사용하여서는 안 되며, 외관과 맛이 식염과 비슷하기 때문에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sseoul@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