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키워드뉴스] 반달 자세, 배탈에 도움되는 음식, 클라인펠터증후군이란, 서울 공영택시 도입, 청소년 잠복 결핵 집중 관리, 칡의 효능
입력: 2014.12.23 11:43 / 수정: 2014.12.23 11:43

반달 자세는 날씬한 허리 라인을 만들어 몸매를 가꿔주는 데 효과가 뛰어난 요가 자세이다. 반달 자세를 할 때는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아야 한다. /유튜브 영상 캡처
반달 자세는 날씬한 허리 라인을 만들어 몸매를 가꿔주는 데 효과가 뛰어난 요가 자세이다. 반달 자세를 할 때는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아야 한다. /유튜브 영상 캡처

▶반달 자세, 날씬한 허리 만드는 데 '최고'

반달 자세는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요가 자세로 옆구리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날씬한 허리 라인을 만들어 몸매를 아름답게 다듬어주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반달 자세는 허리 부위에 군살이 많은 사람들에게 좋다.

반달 자세를 하기 위해선 먼저 양발을 모으고 선다.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손을 위로 쭉 뻗어 깍지를 낀 후 양손바닥을 밀착한 상태에서 검지만 빼서 올린다. 다시 숨을 들이마시며 팔과 몸을 최대한 위로 뻗는다.

그 다음엔 숨을 내쉬며 상체를 왼쪽으로 기울이는데, 이때 골반을 오른쪽으로 밀며 몸을 최대한 늘여준다. 20~30초간 정지한 상태로 복식호흡을 한다.

그 후 몸을 바로 세우고 숨을 고른 뒤 반대쪽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해주면 된다. 운동이 끝난 후엔 선 자세에서 편안하게 호흡을 정리한다.

반달 자세를 할 때는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도로 주의해야 한다.

▶배탈에 도움되는 음식 살펴보니…바나나·파파야·흰쌀밥·생강·허브차

배탈에 도움되는 음식 5가지가 누리꾼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첫째 바나나는 소화가 잘 될 뿐 아니라 위장에 탈을 일으키지 않는다. 둘째로 꼽히는 파파야는 소화를 촉진시키고 소화불량을 완화한다.

다음으로 흰쌀밥은 민감한 소화기관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수분을 흡수해 설사증상을 누그러뜨린다.

생각은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 메스꺼움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며 마지막으로 따뜻한 허브차는 배탈과 복통을 완화시킨다.

▶클라인필터증후군이란, 주로 불임·여성형 유방 검사하다 우연히 발견돼

클라인필터증후군이란 남자의 염색체인 46, XY에서 X염색체가 1개 이상 더 있는 상태를 말한다. 클라인필터증후군이란 지적 능력, 생식샘 기능, 신체 발달 등에 다양한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불임, 여성형 유방을 검사하다가 우연히 진단되며 고환 기능 저하(남성호르몬 분비 저하, 정자 생성 불가능)와 다양한 학습 및 지능 저하가 가장 특징적인 소견이다.

클라인필터증후군은 남성 호르몬을 12세쯤부터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한 치료방법으로 꼽힌다. 언어 및 행동 교정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 서울 공영택시 도입, 장기무사고자 320명 고용 방안 추진

서울시가 공영택시 회사를 설립해 시에서 수익을 전부 관리하고 사납금 없이 100% 월급제로 운영하는 시범 모델을 추진 중이다.

22일 서울시의회와 서울택시업계는 공영택시 회사를 세워 개인택시 발급을 기다리는 법인택시 장기무사고자 중 320명을 고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의 방안이 확정될 경우 국내 최초로 공영택시가 도입될 전망이다. 현재 서울택시업계는 민간기업이 운영하고 있고 법인택시회사 255곳에서 약 2만여 명의 택시기사가 영업 중이다.

법인택시 회사는 일정액의 사납금을 정한 후 이를 채우지 못하면 월급에서 차감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1일 평균 사납금은 13만~14만 원이다.

▶ 청소년 잠복 결핵 집중 관리…스트레스로 면역력 떨어지기 쉬워

청소년 결핵 환자의 증가 추세에 따라 정부가 청소년기 잠복 결핵을 집중 관리하기로 결정했다.

지난해 중·고교 결핵 환자의 수가 1039명으로 집계됐다. 나이별로 봐도 15세 이후 청소년부터 환자가 7배 뛰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시 스트레스 등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데다 학교나 학원 등에서 집단 생활하는 시간이 긴 탓이다.

평상시에는 증상이 없어 결핵인지도 모르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면 바로 균의 활동이 활발해져 전염이 이뤄진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시범사업 모형을 기반으로 내년 하반기부터 고등학교 1학년에게 '잠복결핵감염검진과 결핵 예방 교육'을 실시한다.

▶ 칡의 효능, 달걀과 찰떡궁합…단백질 무기질까지 보충

칡의 효능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주로 즙으로 마시는 경우가 많은 칡은 녹말 성분이 많아 떡이나 국수 등에 이용된다.

칡은 열량이 적고 지방이 거의 없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또 칡에 함유된 카테킨 성분이 숙취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카테킨은 갱년기 여성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기도 한다.

특히 칡은 달걀과 궁합이 좋다. 칡에 부족한 단백질과 무기질을 달걀로 보충할 수 있기 때문이다.

sseou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