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테러의 뜻, 정치적 목적 달성 위한 테러…대표적인 단체 'KKK단'
입력: 2014.12.18 10:03 / 수정: 2014.12.18 10:03

백색테러의 뜻은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암살이나 파괴 등을 수단으로 하는 우익세력의 테러이다. 대표적인 단체로 KKK단이 있다.(사진은 기사와 무관) /YTN뉴스 영상 갈무리
백색테러의 뜻은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암살이나 파괴 등을 수단으로 하는 우익세력의 테러이다. 대표적인 단체로 'KKK단'이 있다.(사진은 기사와 무관) /YTN뉴스 영상 갈무리

백색테러의 뜻, 정치적 목적 개입된 우익세력의 테러

[더팩트ㅣ이성락 인턴기자] 백색테러의 뜻에 대한 누리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백색테러의 뜻은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암살이나 파괴 등을 수단으로 하는 우익세력의 테러이다.

백색테러는 그 행위주체가 극우 또는 우익으로, 좌익에 의한 테러인 '적색테러(red terror)'와 구별되어 사용되는 말이다. 즉 사적인 이해관계 등에 의한 살인이나 폭력이 아닌 정치적 목적이 개입된 조직적 행위를 뜻하는 개념이다.

백색테러의 역사적 기원을 살펴보면 프랑스혁명 중인 1795년 혁명파에 대한 왕당파의 보복에 있다.

백색테러의 예로는 1794년 자코뱅의 공포정치에 저항한 테르미도르의 반동, 1815년 나폴레옹 실각 이후 루이 왕조에 의한 보나파르트파에 대한 탄압, 1871년 파리코뮌의 실패 후 이들에 대한 베르사유파의 대량학살 등이 있다.

현대에 와서는 미국의 인종차별 테러 단체 'KKK단'이 대표적인 백색테러 단체이다. 1994년 2월 25일 이스라엘 헤브론의 한 이슬람교 사원에서 카흐라는 극우단체가 30여 명의 팔레스타인인을 학살하는 백색테러를 일으키기도 했다.

sseou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