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가야 가마터 발견, 학술적 가치 크다
입력: 2014.09.27 14:42 / 수정: 2014.09.27 14:42

영남문화재연구원은 고령 쌍림면 송림마을 북편 시굴조사 현장에서 대가야 토기와 벽돌을 굽던 가마터가 처음으로 확인했다. /영남문화재연구원 제공
영남문화재연구원은 고령 쌍림면 송림마을 북편 시굴조사 현장에서 대가야 토기와 벽돌을 굽던 가마터가 처음으로 확인했다. /영남문화재연구원 제공

대가야 가마터 발견, 토기와 벽돌을 굽던 곳

[더팩트ㅣ정치사회팀] 대가야 가마터 발견 소식이 누리꾼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지난 25일 문화재청과 (재)영남문화재연구원은 고령 쌍림면 송림마을 북편 시굴조사 현장에서 대가야 토기와 벽돌을 굽던 가마터가 처음으로 확인됐다고 밝혀다.

문화재청과 연구원에 따르면 긴 타원형 가마터에서는 항아리, 그릇받침, 굽다리접시 등 다양한 종류의 토기와 방형, 장방형의 벽돌들이 발견됐다.

특히 한 겹의 꽃잎이 새겨진 연꽃무늬 벽돌은 고령 고아리 벽화 고분(사적 제165호)의 연화문 벽화 외에 실물 자료로는 처음 확인된 것으로 학술적 가치가 매우 큰 것으로 알려졌다.

영남문화재연구원 측은 "지산동 대가야 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시 고분군 내에서 출토되는 대가야 토기의 생산지 확인이 가능해져 진정성 확보에도 한 몫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가야 가마터 발견에 누리꾼들은 "대가야 가마터 발견, 대박이다", "대가야 가마터 발견, 이게 중요한가", "대가야 가마터 발견, 역사적 가치 높다니" 등 반응을 보였다.

sseoul@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