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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일 0시부터 시작되는 버스 파업에 전국 지자체가 대책 마련에 열을 올리고 있다./YTN 뉴스화면 캡처 [ 문다영 기자] 전국버스운송조합 연합회의 버스 파업이 현실화되자 전국 지자체가 비상대책 가동에 나섰다.
우선 출퇴근 버스 이용객이 가장 많은 서울과 경기권은 지하철 연장 운영과 전세버스 동원 등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울시는 집중 배차되는 출퇴근 시간대 지하철을 1시간씩 연장 운영하며 1일 총 82회 증회 운행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오전 7시부터 9시까지 출근시간대는 오전 10시까지 늘리고 퇴근시간 역시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지하철이 증편 운행된다. 막차시간도 1시간 연장해 종착역 기준 익일 새벽 2시까지 운행한다. 이 밖에 서울 25개 자치구 별로 400대의 셔틀버스를 투입해 출퇴근시간대 버스정류장과 지하철역을 운행할 예정이다. 파업기간 동안 하루 평균 1만 5800대의 개인택시 운행도 임시로 허가하고 승용차 요일제와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제도 한시적으로 해제한다는 방침이다.
경기도는 각 시·군에 전세버스 또는 관용 차량을 활용할 예정이다. 셔틀버스 형태로 가까운 전철역까지 갈 수 있도록 하고 마을버스 파업 참여 여부에 따라 구간 변경도 단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각 주요도시들도 대책을 세우기는 마찬가지. 부산은 도시철도 및 경전철을 증회 운행하고 마을버스 첫·막차 시간을 연장 운행하며 전세버스 450대를 임차 동원할 계획이다. 공공기관은 시차제 출근을 시행하고 택시나 승용차를 이용하는 시민 편의를 위해 '개인택시 부제 및 승용차 요일제 해제' 등도 시행한다.
대구시도 전세버스 150여대를 동원하는 동시에 도시철도를 증회 운행한다. 1호선은 상·하행 각10회, 2호선 상·하행 각3회 늘어난다. 택시 부제 및 승용차 요일제 해제도 적극 활용한다.
광주시는 버스파업에 대비해 마을버스 33대, 자가용승합차 320대, 유관기관 통근버스 50대 등 403대 대체차량을 투입할 계획이다. 여기에 더해 전세버스 200대를 임차해 평상시 시내버스 운송수요의 60%까지 운행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다.
그런가 하면 경상북도는 1만 267대 택시부제를 해제하고 1925대의 전세버스를 시외버스에 770대, 시내·농어촌버스 1155대로 대체 투입하며 제주도는 전세 버스 366대를 파업 대비책으로 마련한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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