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멤버 전원이 메보"…'걸스 온 파이어'가 보여줄 여성 오디션의 힘(종합)
입력: 2024.04.16 15:59 / 수정: 2024.04.16 15:59

'단독 MC' 장도연→'오디션계 미다스 손' 윤종신 뭉쳐
"더 화끈하고 직설적"…16일 밤 10시 30분 첫 방송


JTBC 새 오디션 프로그램 걸스 온 파이어 제작발표회가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 그랜드볼룸홀에서 열렸다. 현장에 참석한 김학영 PD 가수 영케이 댄서 킹키 가수 정은지 윤종신 개코 선우정아 코미디언 장도연 김희정 CP(왼쪽부터)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JTBC
JTBC 새 오디션 프로그램 '걸스 온 파이어' 제작발표회가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 그랜드볼룸홀에서 열렸다. 현장에 참석한 김학영 PD 가수 영케이 댄서 킹키 가수 정은지 윤종신 개코 선우정아 코미디언 장도연 김희정 CP(왼쪽부터)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 /JTBC

[더팩트ㅣ문화영 기자] 멤버 전원이 메인보컬, 오직 실력으로만 K팝을 선도할 여성 그룹이 탄생한다. 각기 다른 매력을 가진 50명의 참가자가 뜨겁고 치열한 무대를 통해 대중 앞에 선다. 이 가운데 '걸스 온 파이어'가 여성 오디션 역사에 강력한 한방을 날릴 수 있는지 이목이 쏠린다.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 그랜드볼룸홀에서 JTBC 오디션 프로그램 '걸스 온 파이어'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현장에는 김희정 CP와 김학영 PD를 비롯해 코미디언 장도연 가수 윤종신 개코 선우정아 정은지 영케이 댄서 킹키가 참석했다.

'걸스 온 파이어'는 JTBC '슈퍼밴드' '팬텀싱어' 제작진의 숨은 뮤지션 발굴 프로젝트 3탄으로 아이돌 음악이 주류인 K팝 시장의 판도를 바꿀 여성 보컬 그룹 결성기를 그린 프로그램이다.

김희정 CP는 "멤버 전원이 메인 보컬이다. 제작진의 3차 오디션을 통과한 본선 진출자가 1:1 맞짱 승부부터 톱 5까지 향해가는 서바이벌 오디션"이라며 "제목에서 시사하듯 무대에서 놀 줄 아는, 모든 장르를 아우르는 여성 보컬 그룹을 만들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여성 보컬'이다. 기획의도와 관련해 김 CP는 "요즘 가요 차트를 보면 상위권 대부분이 아이돌 음악, 특정 장르, 남자 가수들이 많더라. '예전엔 여자 보컬 그룹이 많이 들렸는데 아쉽다' '노래를 잘하지만 무대에 오르지 못한 분들이 많다'는 생각에 제작했다"고 말했다.

이어 "'노래를 잘한다'는 기준이 과거엔 '파워 보컬'이었지만 요즘엔 특정 장르를 잘하거나 음색이 좋거나 도입부를 잘하는 등 각자만의 특징과 매력이 다양한 분들이 많다. 다양하게 모으다 보니 상상하지 못한 음악이 나왔다"고 덧붙였다.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 그랜드볼룸홀에서 열린 JTBC 새 오디션 프로그램 걸스 온 파이어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코미디언 장도연이 프로그램의 열정을 나타내는 빨간색을 강조하고 있다. /JTBC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 그랜드볼룸홀에서 열린 JTBC 새 오디션 프로그램 '걸스 온 파이어' 제작발표회에 참석한 코미디언 장도연이 프로그램의 열정을 나타내는 빨간색을 강조하고 있다. /JTBC

그간 타 방송사에 비해 '순한맛' 오디션을 보여온 JTBC지만 이번엔 제대로 '매운맛'을 선사한다. 김 CP는 "확실히 남자 참가자들끼리와 다른 '케미'가 나온다. 더 솔직하고 화끈하고 열망을 직설적으로 드러낸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무대 연출에 힘썼다고 전했다. 그는 "1차 무대를 X자, 불의 이미지를 사용한 것도 1:1로 싸우는 서바이벌 형식을 띄고 있다. 그렇다고 악마의 편집은 전혀 없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관전 포인트는 MC와 심사위원이다. 장도연은 데뷔 17년 만에 단독 MC를 맡는다. 센스 있는 입담과 특유의 공감을 발휘할 예정인 그는 "출연자와 같은 마음으로 감정 이입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잘 해서 칭찬받고 싶다'는 생각뿐이었는데 녹화 이후 '녹록지 않다. 욕만 안 먹으면 돼'로 바뀌었다. '판단은 시청자들이 해주실 테니 내 스타일대로 최대한 열심히 하자'는 생각"이라며 "언제 이렇게 큰 무대에서 마이크 들고 혼자 진행할까 싶다. 긴장과 떨림도 있지만 순간순간 열심히 하되 즐겨보자는 마음가짐"이라고 설명했다.

심사위원 라인업도 화려하다. 윤종신 개코 선우정아 정은지 영케이 킹키 총 6명의 프로듀서가 국내 최고 여성 아티스트를 육성하기 위해 뭉쳤다. 먼저 오디션 심사 경력 16년 차이자 대한민국 오디션계 미다스의 손 윤종신은 "'슈퍼스타K'로 교생과 선생님 교감을 거쳐 이번엔 여학교 교장이 된 것 같다"고 유쾌하게 말문을 열었다.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에서 활약한 그는 "심사위원 할 때부터 '희소가치'를 강조했다. 또 비주류 보컬 점수를 잘 줬다"며 "어느 순간 그때 비주류가 거의 주류로 들어왔다. 힘으로 밀어 붙이는 가창력보다 '어떻게 하면 끌리게 매력 있게 부르느냐'가 훨씬 중요하다"고 전했다.

JTBC 새 오디션 프로그램 걸스 온 파이어 제작발표회가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 그랜드볼룸홀에서 열렸다. 프로듀서로 참여한 가수 영케이 댄서 킹키 가수 정은지 윤종신 개코 선우정아와 MC를 맡은 코미디언 장도연(왼쪽부터)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JTBC
JTBC 새 오디션 프로그램 '걸스 온 파이어' 제작발표회가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스탠포드호텔 그랜드볼룸홀에서 열렸다. 프로듀서로 참여한 가수 영케이 댄서 킹키 가수 정은지 윤종신 개코 선우정아와 MC를 맡은 코미디언 장도연(왼쪽부터)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JTBC

트렌디한 감각으로 힙합을 이끌고 있는 개코와 유명 아티스트들의 댄서로 활동 중인 킹키는 "같이 하고 싶은 사람을 찾았다"고 말해 본 방송에 기대감을 높였다.

개코는 "힙합, 남성들이 많은 환경에 있다가 이곳 무대 세트를 봤는데 힙합 경연과 많이 다르지 않더라"며 "슬퍼서 눈물 흘린 적이 없는데 촬영 내내 많이 참았다. '저분들과 뭐 하나 해보고 싶다'는 욕구가 회차를 거듭할수록 생겼다"고 말해 현장을 깜짝 놀라게 만들었다. 킹키 역시 "슬로건 속 문구처럼 '미친 XX'가 많다. 100%를 던져내는 무대를 보여줘 '그 무대 한 번 더 보고 싶다'는 이야기를 할 정도"라고 강조했다.

앞서 하이라이트 영상에서 "모두 잘 해야 한다"고 강조한 영케이는 '올라운더'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그는 "저희가 찾는 사람은 보컬도 되고 퍼포먼스도 돼야 한다. '육각형 아티스트'는 그걸 수행해야 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며 "일을 하다 보면 그 능력들이 다 필요하다. 현재 K팝이 찾는 '뉴 K팝' 인재"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선우정아는 참가자들의 '연출력'을 언급했다. 그는 "스스로 자신이 어떤 이미지와 캐릭터로 무대에서 보일지를 너무 잘 안다. '나쁜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가 아닌 '내가 정한 내 캐릭터는 이거야'라는 걸 거의 다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걸그룹 메인보컬에서 배우 활동까지 섭렵한 정은지는 "무대에 대한 애티튜드 자체를 보며 많이 배우고 있다. 필요한 이야기를 해서 밖으로 나갔을 때 상처를 덜 받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임하고 있다"고 말해 훈훈함을 전했다.

끝으로 외모와 비주얼이 심사 기준에 들어가는지도 관심 요소가 됐다. 오직 보컬만으로 승부를 본다고 하지만 대중의 관심을 끌기엔 비주얼도 무시할 수 없다는 것. 이에 김 CP는 "다양한 각도로 포함됐다. 예쁘다가 아닌 매력 있는 사람, '저 사람이 나를 어떻게 끌어당기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했다.

현재 '걸스 온 파이어'는 50명의 참가자 라인업을 공개한 상태다. 3세대 걸그룹 출신, 뮤지컬계 라이징 스타, K팝 버추얼 아이돌 싱어 등 다양한 스펙이 화제를 모으고 있는 가운데 이들이 만들 화려한 무대에 기대가 쏠린다.

'걸스 온 파이어'는 16일 밤 10시 30분 첫 방송한다. 국내에선 JTBC 채널에서 볼 수 있으며 일본 OTT 플랫폼 Lemino(레미노)와 대만 OTT 플랫폼 friDay(프라이데이)에서 동시 생중계 된다.

culture@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