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대외비 문건은 허위…'스트레이트' 제작진 등 법적 대응"
입력: 2024.04.02 16:16 / 수정: 2024.04.02 16:16

KBS, 2일 '스트레이트' KBS 대외비 문건 보도 관련 간담회 열어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 상대로도 법적 대응 검토 중


KBS가 MBC 스트레이트가 보도한 대외비 문건을 괴문서라고 규정하며 제작진 등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KBS
KBS가 MBC '스트레이트'가 보도한 '대외비 문건'을 '괴문서'라고 규정하며 제작진 등을 상대로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KBS

[더팩트 | 공미나 기자] KBS가 MBC '스트레이트'가 보도한 '대외비 문건'이 사실이 아니라고 강조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KBS는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 신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스트레이트'에서 보도한 KBS 관련 문건은 괴문서"라며 "KBS와 전혀 관련이 없다. 내용은 대부분 허위"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KBS는 근거 없는 내용을 보도한 '스트레이트' 제작진과 괴문서를 작성하고 배포한 성명불상자를 상대로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KBS는 기자회견을 열었던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과 전국언론노조 KBS 본부에 대해서도 "기자 회견 내용 중 명백한 허위 사실에 대해 법적 대응 검토한다"고도 덧붙였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이춘호 KBS 전략기획실장은 "괴문서 작성 시점은 전임 사장에 대한 해임 집행정지 가처분 기각 결정이 내려진 2023년 10월 20일 이후로 보인다"며 "괴문서에서 언급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 등 주요 내용 등은 이미 박민 사장이 KBS 사장에 지원한 2023년 9월 25일 KBS 이사회사무국에 제출한 경영계획서에서 언급한 내용이다. 괴문서가 만약 존재하더라도 박 사장이 공개 제출한 경영계획서를 베끼는 정도일 거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31일 MBC '스트레이트'는 '독재화하는 한국 - 공영방송과 신보도지침'라는 타이틀로 KBS 변화 시나리오가 담긴 대외비 문건을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스트레이트'는 "문건은 'KBS를 파괴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기회'라며 우파 중심의 인사를 기용하고 대국민 사과 등을 신임 사장에게 제안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튿날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은 박민 KBS 사장을 '언론장악 꼭두각시'로 만든 공영방송장악 문건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며 "정권의 꼭두각시가 돼 공영방송 KBS를 무너뜨리고 있는 박 사장은 당장 물러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같은 날 KBS본부 대회의실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박민 사장 취임 이후 벌어진 일들을 보면 적어도 지금까지 KBS는 이 문건에 따라 KBS를 망가뜨리기 위한 계획을 실행에 옮겨 온 것이 아닌지 강하게 의심하게 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KBS는 곧바로 "'대외비 문건'은 출처를 알 수 없고 KBS 경영진이나 간부들에게 보고되거나 공유된 사실이 전혀 없는 문건"이라며 "근거 없는 내용을 보도한 MBC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하며 정정보도 신청 등 대응에 나설 방침"이라고 해명하기도 했다.

mnmn@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