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윈 영의 악의 기원', 인간이 가진 악의 본질이란[TF리뷰]
입력: 2024.03.21 09:00 / 수정: 2024.03.21 09:00

오는 24일까지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서 공연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은 한 가문에 대물림된 3대에 걸친 악의 근원을 이야기하는 작품이다. /서울예술단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은 한 가문에 대물림된 3대에 걸친 악의 근원을 이야기하는 작품이다. /서울예술단

[더팩트|박지윤 기자] 그늘 한 점 없이 찬란하게 빛나던 16살 소년이 감당하기 어려운 진실을 마주하고 결국 자신의 아버지와 같이 돌이킬 수 없는 선택을 한다. 단절할 수 없는 죄의 대물림 속에서 그렇게 아이에서 어른이 된 다윈 영이다.

뮤지컬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은 한 가문의 3대에 걸쳐 대물림되는 죄의 굴레를 통해 신과 인간, 죄와 벌, 부모와 자식, 법과 정의, 삶과 죽음을 향한 질문을 담은 작품으로 최상위 계층이 사는 상위 1지구부터 하위 9지구까지 분리된 계급 도시를 배경으로 전개된다. 2018년 초연 이후 2019년과 2021년에 이어 올해 네 번째 시즌을 올렸다.

주인공 다윈 영은 1지구에 위치한 엘리트 학교 프라임스쿨에서도 최상위에 속하는 모범생이자 문교부 장관 니스 영의 아들이다. 매년 아버지의 친구이자 30년 전 9지구 후디에게 살해된 제이 헌터으 추도식에 참석하는 그는 그곳에서 삼촌의 사건에 의문을 품고 있는 루미 헌터와 함께 제이 헌터의 죽음에 얽힌 진실을 파헤치기로 한다.

SF9 멤버 겸 배우 인성은 프라임스쿨 모범생이자 아버지를 롤모델로 여기는 주인공 다윈 영을 맡아 안정적으로 극을 이끈다. /서울예술단
SF9 멤버 겸 배우 인성은 프라임스쿨 모범생이자 아버지를 롤모델로 여기는 주인공 다윈 영을 맡아 안정적으로 극을 이끈다. /서울예술단

제이 헌터 죽음의 유일한 단서는 9지구 후디로 추정되는 살해범이 가져간 사진 한 장뿐이다. 이에 다윈 영과 루미 헌터는 남아있는 연속 사진들을 들고 사라진 한 장을 찾으러 9지구로 향하는가 하면, 니스 영의 아이디를 도용하면서 국립도서관 디지털 아카이브도 열람한다.

그럼에도 다윈 영과 루미 헌터는 사라진 사진 한 장에 쉽게 도달하지 못한다. 그리고 60년 전 9지구에서 발생한 '12월 폭동'과 30년 전 9지구 후디에게 살해된 것으로 사건이 종결된 '제이 헌터 살해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는 과정에서 다윈 영은 뜻밖의 진실과 마주하게 된다.

박지리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은 한 소년의 내면에 있는 선과 악의 갈등을 통해 계급의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며 방대한 서사를 담아낸 856쪽 분량의 원작을 속도감 있게 압축해 냈다.

공연은 원작과 달리 프라임스쿨을 남녀공학으로 바꿨고 루미 헌터의 비중을 축소했다. 또한 다윈 영과 레오 마샬의 우정이 부각하면서 결말의 비극을 더욱 와닿게 하고 러너 영부터 니스 영과 다윈 영까지 이어지는 영 가문 삼부자에 초점을 맞추면서 더욱 밀도 높게 흘러간다.

전반적으로 어둡고 무겁게 흘러가지만 문학적이고 서정적이면서도 시적인 가사와 군무 그리고 곳곳에 배치된 유머가 작품에 생기를 더한다.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은 오는 24일까지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공연된다. /서울예술단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은 오는 24일까지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공연된다. /서울예술단

이번 시즌 처음으로 다윈 영 역에 이름을 올린 SF9(에스에프나인) 멤버 겸 배우 인성은 인물이 진실을 마주하는 기점으로 전혀 다른 두 얼굴을 꺼내며 무대를 장악한다. 상위층 모범생이자 어려움 없이 사랑만 받고 자란 인물의 순수함과 풋풋함부터 루미 헌터와 함께 '12월 폭동'의 진실을 찾는 과정에서 아버지의 비밀을 마주하고 흑화하기까지의 변곡점이 심한 인물을 섬세하고 세밀하게 그려낸다.

그동안 '겨울 나그네' '잭 더 리퍼' '레드북' '그날들' 등 꾸준히 작품활동을 통해 내공과 경험을 쌓은 인성은 '다윈 영의 악의 기원'에서 더욱 깊어진 눈빛과 감정선 그리고 탄탄한 가창력을 보여주며 뮤지컬 배우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 팀의 메인보컬로서 활동할 때와 또 다른 창법으로 무대 위에서 오롯이 다윈으로 존재한다.

작품 내내 다윈 영은 인간이 다른 인간을 심판할 자격이 있는지 끈질기고 집요하게 묻는다. 그럼에도 1지구의 견고한 울타리에서 벗어나 결국 자신의 아버지와 같은 선택을 하는, 죄를 덮기 위해 또 다른 죄를 짓게 되는 인간의 본능을 보며 오늘을 살고 있는 우리의 삶을 다시금 되돌아보게 한다.

지난 8일 막을 올린 '다윈 영의 악의 기원'은 오는 24일까지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공연된다.

jiyoon-103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