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거란전쟁', 귀주대첩 의도적 편집 부인 "감독 갈등 탓 아냐"
입력: 2024.03.12 07:58 / 수정: 2024.03.12 07:58

제작진 "마지막까지 노력한 모두의 노고 폄하 말아 달라"

KBS2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제작진이 귀주대첩 일부 장면을 의도적으로 삭제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KBS2
KBS2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제작진이 귀주대첩 일부 장면을 의도적으로 삭제했다는 의혹을 부인했다. /KBS2

[더팩트ㅣ김샛별 기자] '고려거란전쟁' 제작진이 두 감독 사이 갈등으로 인해 귀주대첩 일부 중요 전투신 등이 방송에 담기지 못했다는 의혹을 해명했다.

KBS2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제작진은 11일 "이날 불거진 귀주대첩 전투신을 의도적으로 편집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라며 "전개상 꼭 필요하지 않았던 장면은 오히려 길게 연출하면서 이미 찍어놓은 전투신은 의도적으로 뺐다는 건 사실과 무관하다"고 밝혔다.

앞서 한 매체는 '고려거란전쟁'이 전우성 감독과 김한솔 감독 간 갈등 탓에 귀주대첩 전투신 일부가 의도적으로 편집됐다고 보도했다. 5000만 원이 넘게 들어간 현종의 즉위 장면도 통편집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에 제작진은 "총연출인 전우성 감독은 김한솔 감독이 도맡은 흥화진 전투와 귀주대첩 장면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현종의 즉위식 통편집 의혹에 관해서도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제작진은 "전우성 감독을 비롯해 공동 연출을 맡은 김한솔 서용수 감독, 수백 명의 제작진과 배우들이 의기투합해 완성한 작품이다. 보다 완벽한 작품을 선보이겠다는 목적 단 하나만 바라보고 마지막까지 노력한 제작진의 노고를 근거 없이 폄하하지 말아 달라"고 전했다.

배우 최수종 김동준 지승현 이원종 등이 출연한 '고려거란전쟁'은 관용의 리더십으로 고려를 하나로 모아 거란과의 전쟁을 승리로 이끈 고려의 황제 현종과 그의 정치 스승이자 고려군 총사령관이었던 강감찬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앞선 10일 32회를 끝으로 종영했다.

다음은 '고려거란전쟁' 제작진 입장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KBS2 대하드라마 '고려거란전쟁' 제작진입니다.

금일 불거진 ‘귀주대첩’ 전투신을 의도적으로 편집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님을 밝힙니다. 모 매체에서 보도된 '각국 사신들이 승리를 축하하며 각종 조공과 선물을 바쳤다는 장면 등 전개상 꼭 필요하지 않았던 장면은 오히려 길게 연출하면서 이미 찍어놓은 전투신은 의도적으로 뺐다는 얘기다'라는 보도는 사실과 무관하다는 점을 말씀드립니다.

총연출인 전우성 감독은 김한솔 감독이 도맡은 흥화진 전투와 귀주대첩 장면에 대해 관여하지 않았음을 밝힙니다. 때문에 귀주대첩 장면을 전 감독이 편집을 진행, 기존 촬영분 대부분을 뺐다는 보도 내용은 사실과 무관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또 다른 내용 '거금을 들여 다 찍어놓고 사용하지 않은 장면도 있다. 현종의 즉위식 장면에선 5,000만원을 넘게 쓰고도 정작 통편집하면서 1초도 쓰지 않았다고 한다'는 이 내용 역시 명백한 허위 사실입니다.

‘고려거란전쟁’은 총연출 전우성 감독을 비롯해 공동 연출을 맡은 김한솔, 서용수 감독, 수백 명의 제작진, 배우들이 의기투합해 완성한 작품입니다. 보다 완벽한 작품을 선보이겠다는 목적 단 하나만 바라보고 마지막까지 노력한 제작진의 노고를 근거 없이 폄하하지 말아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고려거란전쟁’을 사랑해 주신 시청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더 좋은 작품으로 찾아뵙겠습니다.

sstar1204@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