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정, 변명·후회·낙담 없는 '연기 외길 인생'[TF인터뷰]
입력: 2024.02.04 00:00 / 수정: 2024.02.04 00:00

'미나리'로 오스카 수상 후 '도그데이즈'로 설 연휴 극장가 출격

배우 윤여정이 영화 도그데이즈 개봉을 기념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CJ ENM
배우 윤여정이 영화 '도그데이즈' 개봉을 기념해 인터뷰를 진행했다. /CJ ENM

[더팩트|박지윤 기자] 배우 윤여정에게는 척이 없다. 거침없는 솔직함을 처음 마주하면 다소 당황스러울 수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그가 얼마나 치열하게 삶을 살아왔고 그 덕분에 현실과 맞닿아있는 지혜를 쌓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그런 윤여정이 '도그데이즈'에서 참어른 그 자체로 존재하며 관객들을 진심으로 어루만진다.

윤여정은 2월 7일 스크린에 걸리는 영화 '도그데이즈'(감독 김덕민)에서 한 성격하는 세계적인 건축가 민서로 분해 오랜만에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그는 개봉을 앞둔 지난 2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카페에서 <더팩트>와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도그데이즈'는 성공한 건축가부터 MZ 라이더와 싱글 남녀 그리고 초보 엄마·아빠까지 혼자여도 함께여도 외로운 이들이 특별한 단짝을 만나 하루하루가 달라지는 '갓생' 스토리를 그린 작품이다.

윤여정이 '미나리'(2021) 이후 작품으로 '도그데이즈'를 선택한 이유는 간단하고 분명했다. '그것만이 내 세상'(2018)을 함께한 김덕민 감독과의 인연 때문이었다. 당시 현장에서 이렇다 할 취급을 받지 못하며 전우애를 쌓았다고 회상한 그는 "19년 동안 조감독 생활을 했는데 입봉 못하는 게 안타까웠어요. 감독님이 입봉하면 제가 꼭 하겠다고 생각했죠. 결심과 전우애가 뭉쳤어요"라고 덧붙였다.

윤여정은 한 성격하는 세계적인 건축가 민서 역을 맡아 미나리 이후 오랜만에 국내 관객들과 만난다. /CJ ENM
윤여정은 한 성격하는 세계적인 건축가 민서 역을 맡아 '미나리' 이후 오랜만에 국내 관객들과 만난다. /CJ ENM

또한 윤여정은 작품을 고르는 자신만의 현실적인 눈도 언급했다. 명망 있는 감독과 시나리오의 완성도 그리고 돈을 동시에 욕심낼 수 없다고. 그는 "오래한 배우이기에 모든 게 다 좋은 작품은 저에게 안 오죠. 언젠가부터 혼자 결심했어요. 감독을 본다면 시나리오나 돈을 안 봐야하죠. 시나리오를 본다고 결심하면 그것만 봐야 하고요. 그때그때 다른데 이번에는 무조건 감독님이었어요"라고 힘주어 말했다.

김덕민 감독은 윤여정의 무조건적인 선택에 보답했다. 19년 동안 조감독 생활을 이어왔던 김덕민 감독은 철저한 준비를 거치며 배우들과 스태프들이 모두 곤란할 만한 상황을 절대 만들지 않으며 군더더기 없는 현장을 구축했다고. 이에 윤여정은 "정말 효율적인 현장이었어요. '내가 사람을 잘 봤구나'라고 뿌듯했죠"라고 웃어 보였다.

윤여정은 '미나리'로 제93회 미국 아카데미시상식에서 여우조연상을 받으며 대한민국 배우 최초의 기록을 써 내려갔다. 하지만 그는 이날 뿌듯함과 성취감보다 씁쓸함을 먼저 언급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상을 받은 이후로 평소에 들어오지 않았던 주인공 섭외가 들어오면서 달라진 점을 느꼈다는 윤여정은 "전 여기서 쭉 살고 있었는데 상을 탔다는 이유로 이렇게나 달라지더라고요. 인간의 간사함을 느끼고 씁쓸했어요"라고 솔직하게 털어놨다.

김덕민 감독 때문에 도그데이즈를 택했다는 윤여정(위쪽 사진의 왼쪽)은 현장이 효율적이었다. 내가 사람을 잘 본 것 같아서 뿌듯했다고 말했다. /CJ ENM
김덕민 감독 때문에 '도그데이즈'를 택했다는 윤여정(위쪽 사진의 왼쪽)은 "현장이 효율적이었다. 내가 사람을 잘 본 것 같아서 뿌듯했다"고 말했다. /CJ ENM

한 성격하는 세계적인 건축가 민서로 분한 윤여정은 MZ 라이더 진우 역의 탕준상과 세대를 초월한 호흡을 맞추며 관객들을 사로잡는다. 특히 '도그데이즈' 시사회 직후 기자들은 '넌 안 늙어봤지만 난 젊어 봤잖니'라는 민서의 대사가 가장 인상 깊었다고 입 모아 말할 만큼 윤여정은 담백하면서도 묵직하게 보는 이들의 마음을 울린다.

이날도 해당 장면이 언급됐고, 이를 들은 윤여정은 "그건 작가가 잘 쓴 거죠. 작가가 저를 통해서 하고 싶었던 말이겠죠. 사실 저는 다른 세상을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감놔라 배놔라 하지 않아요. 오지랖이죠. 충고나 조언의 말을 너무 싫어해요"라고 의외의 답변을 꺼내 모두를 놀라게 했다.

1966년 TBC 공채 3기 탤런트 출신인 윤여정은 '화녀'(1971) '충녀'(1972) 등 거장 김기영 감독의 작품들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하며 화려하게 스크린 데뷔를 치렀고, 데뷔작으로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을 받으며 탄탄대로를 걸었다.

돈을 벌기 위해 연기를 시작했던 그는 적령기가 되면 시집을 가야 하는 시대에 맞게 1974년 가수 조영남과 결혼 후 미국에서 시간을 보냈고, 1987년 이혼했다. 약 10년 동안 결혼 생활을 하며 배우의 길에 공백이 생겼던 윤여정은 이혼과 함께 복귀하면서 '진짜 배우'가 됐다고 회상했다.

"옛날에는 적령기가 되면 시집을 갔어야 됐어요. 안 가면 손가락질받고 그랬죠. 그래서 시집을 갔고 자연스럽게 은퇴하는 거였죠. 어쩌다가 제가 다시 와서 배우를 할 때 일을 줘서 너무 고마웠어요. 삼성에서 잘나가던 여자가 공백기를 거쳤다고 다시 써줄 일이 없잖아요. 사실 첫 작품으로 청룡영화상 여우주연상을 타서 연기를 잘하는 줄 알았거든요. 38살쯤 배우를 다시 시작하면서 얻는 건 허명이라는 걸 잘 알게 됐죠."

윤여정은 매 순간 배우의 길을 걷길 잘했다고 느낀다고 강조했다. /CJ ENM
윤여정은 "매 순간 배우의 길을 걷길 잘했다고 느낀다"고 강조했다. /CJ ENM

그러면서 윤여정은 배우 생활을 하면서 가장 고마웠던 사람으로 김수현 작가를 떠올렸다. 이혼 후 가장 처음으로 자신을 써 준 작가였기 때문이다.

"김수현 작가는 저에게 '넌 재능이 있으니까 내 도움 없이도 자립할 수 있다. 내 드라마를 하는 순간 네 것은 없고 내 덕이라는 말만 들을 거니까 도움을 주지 않겠다'고 했죠. 그런데 이혼하고 왔다고 아무도 저를 못 쓰게 하더라고요. 그때 김수현 작가가 '정말 촌스러운 놈들'이라며 약속을 깨고 저를 처음으로 써줬어요. 제일 고맙죠."

1946년생인 윤여정은 올해로 77세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작품의 텀이 짧으면 짧을수록 체력적인 부침을 느끼지만 그럼에도 매 순간 배우의 길을 걷길 잘했다고 느낀다고.

'네가 번 돈만 네 돈'이라고 말씀하신 자신의 어머니처럼 살았고 살아가고 살 것인 윤여정은 이날 마종기 시인의 '이슬의 명예'라는 시의 한 구절을 떠올렸다. "'변명도 후회도 낙담도 아양도 없이. 한길로 살아온 길이 외진 길이었을 뿐'. 이 시인도 나 같은 삶을 살았구나 싶었어요. 건강이 허락하는 한 오래오래 활동하고 싶어요"라고 바람을 전했다.

jiyoon-103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