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확장' 종료…NCT WISH, '꿈'으로 하나될까[TF초점]
입력: 2024.01.27 00:00 / 수정: 2024.01.27 00:00

NCT U→NCT WISH까지…7년 동안 이어온 '무한 확장'

그룹 NCT WISH가 NCT 무한 확장 세계관의 마침표를 찍는다. /SM엔터테인먼트
그룹 NCT WISH가 NCT '무한 확장' 세계관의 마침표를 찍는다. /SM엔터테인먼트

[더팩트ㅣ최수빈 인턴기자] 그룹 NCT의 '무한 확장'이 NCT WISH(엔시티 위시)를 마지막으로 막을 내린다. NCT WISH는 정식 데뷔 전부터 다양한 활동을 펼쳤던 만큼 많은 NCT 팀의 뒤를 이어 희망의 아이콘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NCT는 'Neo Culture Technology(네오 컬쳐 테크놀로지)'의 약자로 '여럿'을 뜻하는 'N'과 '도시'라는 뜻의 'City(시티)'를 아울러 전 세계 도시에 NCT가 있기를 바란다는 의미를 담았다. NCT는 '무한 개방'과 '무한 확장'의 콘셉트를 가진 채 데뷔했다.

NCT는 멤버 수의 제한 없이 새로운 멤버가 자유롭게 영입되고 K팝 중심인 서울을 시작으로 전 세계로 확장해 활동하는 월드와이드 그룹이다. 멤버는 태일 쟈니 태용 유타 쿤 도영 텐 재현 윈윈 정우 마크 샤오쥔 헨드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양양 천러 지성 시온 리쿠 유우시 재희 료 사쿠야까지 총 26명이다.

현재 NCT U, NCT DREAM(드림), NCT 127, NCT 도재정, WayV(웨이브이), NCT WISH 총 6개의 팀으로 구성돼 활동을 이어가는 중이다.

그룹 NCT가 NCT U, NCT 127, NCT DREAM, NCT 도재정, WayV, NCT WISH 6개의 유닛으로 나뉘어져 있다. /SM엔터테인먼트
그룹 NCT가 NCT U, NCT 127, NCT DREAM, NCT 도재정, WayV, NCT WISH 6개의 유닛으로 나뉘어져 있다. /SM엔터테인먼트

첫 시작은 NCT U다. U는 United(유나이티드)를 뜻하며 가장 멤버 변화가 많은 팀이다. 2016년 4월 싱글 앨범 '일곱 번째 감각(The 7th Sense)'으로 데뷔했을 때는 재현 마크 텐 태용 도영 5명의 멤버가 함께했다. 이후 'WITHOUT YOU(위드아웃 유)' 때는 쿤 재현 도영 태일이, 2018년 3월 발매한 'BOSS(보스)'에는 태용 재현 윈윈 마크 도영 정우 루카스가 참여했다. 특정 콘셉트를 기반으로 하는 팀인 만큼 활동할 때마다 곡 분위기에 맞게 멤버들이 다양한 조합을 이루며 활동을 이어왔다.

다음은 NCT 127이다. NCT 127의 '127'은 서울의 경도를 의미, K팝 본거지인 서울을 중심으로 활동하며 K팝을 전 세계에 알리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2016년 7월 발매한 첫 번째 미니 앨범 'NCT #127'에는 태일 태용 유타 재현 윈윈 마크 해찬이 참여했으며 2017년 1월 발매한 두 번째 미니앨범 'NCT #127 LIMITLESS(리미트리스)'에는 쟈니 도영이 새롭게 합류했다. 이후 2018년 10월 발매한 첫 번째 정규앨범 'NCT #127 Regular-Irregular(레귤러-일레귤러)'에는 정우가 더해졌다.

10대 청소년들로 채워졌던 NCT DREAM도 있다. NCT DREAM은 10대들에게는 꿈과 희망을, 성인들에게는 힐링을 주는 것을 포부로 하는 그룹이다. 이로 인해 10대 멤버들로만 이루어져 만 나이 20세가 지나면 팀을 졸업하는 로테이션 체제로 구성됐지만 2020년 4월부터 졸업의 개념 없이 마크 런쥔 제노 해찬 재민 천러 지성 7인으로 활동을 이어가게 됐다.

중화권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WayV도 있다. 데뷔 당시에는 NCT와 구분된 별개의 그룹이었지만 NCT 2020 프로젝트가 시작된 후 NCT 유닛으로 합류하게 됐다. 쿤 텐 윈윈 샤오쥔 헨드리 양양으로 구성됐다.

유일하게 세계관이 아닌 멤버 이름으로 유닛 명이 정해진 NCT 도재정도 있다. 도영 재현 정우 세 명으로 꾸려진 이 유닛은 멤버 간 '케미'가 좋아서 꾸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팀명과 콘셉트는 매번 달랐지만 NCT라는 큰 그룹 안에서 "'꿈'을 통해 연결되고 그 '꿈' 속에서 서로 공감하며 음악으로 하나가 된다"는 목표는 동일했다.

그룹 NCT WISH 멤버 유우시 사카야 시온 료 리쿠 재희(왼쪽 위부터 시계방향)가 2월 21일 데뷔한다. /SM엔터테인먼트
그룹 NCT WISH 멤버 유우시 사카야 시온 료 리쿠 재희(왼쪽 위부터 시계방향)가 2월 21일 데뷔한다. /SM엔터테인먼트

이러한 가운데 NCT가 NCT WISH로 '무한 확장' 시스템 종료 소식을 알렸다. NCT WISH는 NCT 멤버를 선발하는 ENA 서바이벌 예능프로그램 'NCT Universe : LASTART(엔시티 유니버스 : 라스타트)'를 통해 결성된 팀으로 시온 리쿠 유우시 재희 료 사쿠야 6명의 멤버가 한국과 일본을 기반으로 글로벌한 활약을 펼칠 신예다.

팀명 WISH에는 멤버들과 팬들의 간절한 소망이 맞닿아 탄생한 팀이라는 의미가 담겼다. 또한 NCT WISH의 음악과 사랑으로 모든 이들의 소원과 꿈을 응원하며 함께 이뤄 가자는 포부를 담고 있다.

NCT WISH는 NCT의 세계관을 이어간다. 23일 NCT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NCT : Dream Contact 'Our WISH'(엔시티 : 드림 콘택트 '아워 위시')' 영상에서는 NCT의 세계관 속으로 합류하는 NCT WISH의 모습이 담겼다. 멤버들은 평범한 일상 속에서 NCT를 상징하는 초록빛을 발견하고 '꿈'으로 빠져드는 특별한 경험을 한다. 특히 영상에서 NCT 멤버 태용이 NCT WISH를 꿈속으로 이끄는 설계자로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NCT WISH는 2월 21일 도쿄돔에서 열리는 'SMTOWN LIVE(에스엠타운 라이브)'에서 무대를 펼치며 데뷔한다. 데뷔 싱글 'WISH'는 한국어와 일본어 두 가지 버전으로 발매되며 2월 28일 오후 6시 각종 음원 사이트에 공개된다.

약 7년 동안 진행된 '무한 확장' 시스템. NCT의 '무한 확장' 세계관은 마침표를 찍었지만 이들의 이야기는 지금부터 시작이다. NCT WISH가 전 세계 모든 음악 팬들에게 희망의 에너지를 전파하는 'WISH 아이콘'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된다.

subin7134@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