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인 연대회의, 故 이선균 성명서 국회·KBS 전달…박찬욱·윤여정 동참
입력: 2024.01.18 17:20 / 수정: 2024.01.18 17:20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 성명서 전달

문화예술인 연대회의가 15일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라는 제목하의 성명서를 경찰청과 KBS, 국회에 전달했다. /문화예술인 연대회의
문화예술인 연대회의가 15일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라는 제목하의 성명서를 경찰청과 KBS, 국회에 전달했다. /문화예술인 연대회의

[더팩트|박지윤 기자] 박찬욱 감독과 배우 윤여정 등 문화예술인들이 목소리를 모은 故 이선균 관련 성명서가 경찰청과 KBS, 국회에 전달됐다.

문화예술인 연대회의(가칭)는 18일 "12일 발표했던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라는 제목하의 성명서를 15일 경찰청과 KBS 그리고 국회를 방문해 전달했다"고 밝혔다.

성명서 전달은 한국독립영화협회 고영재 대표, 영화수입배급사협회 정상진 대표,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최정화 대표, 한국영화프로듀서조합 소속 장원석 BA엔터테인먼트 대표가 맡았다.

문화예술인 연대회의는 성명서를 통해 밝힌 것과 같이 경찰청에는 수사당국 관계자들의 수사 과정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을, KBS에는 보도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기사 삭제를, 국회의장에게는 문화예술인의 인권보호를 위한 현행 법령 제정 및 개정 등을 요구했다.

문화에술인 연대회의는 앞서 29개의 단체가 연명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후 한국영화평론가협회도 참여 의사를 밝히며 총 30개 단체가 성명서 연명에 참여하게 됐다.

개인 연명에 참여한 문화예술인은 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김동호와 감독 박찬욱 배우 윤여정 송강호 류승룡 황정민 정우성 김남길 등 2831명(1월 17일 기준)으로 늘어났다.

앞으로 문화예술인 연대회의는 성명서에 명시한 요구를 관철시킬 연대회의를 정식으로 발족하고 다시는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문화예술인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 여러 방면으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지난해 10월 이선균이 마약 투약 혐의로 경찰 수사를 받는다는 사실이 알려졌고, 이후 그는 총 3차례에 걸쳐 경찰 조사를 받았다. 그러던 중 지난해 12월 27일 이선균의 갑작스러운 비보가 전해졌고, 봉준호 감독을 비롯한 문화예술인들은 최근 기자회견을 열고 '고(故) 이선균 배우의 죽음을 마주하는 문화예술인들의 요구'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 예방 상담전화 ☎ 1393, 정신건강 상담전화 ☎1577-0199, 생명의 전화 ☎ 1588-9191, 청소년 전화 ☎ 1388, 청소년 모바일 상담 '다 들어줄 개' 어플, 카카오톡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jiyoon-1031@tf.co.kr
[연예부 | ssen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